머리말
1부_Understand : 메타버스 이해하기
01_디지털 세계의 진화 과정
02_디지털 변혁과 메타버스
03_MZ세대가 메타버스에 빠지는 이유
04_메타버스의 버추얼 휴먼
2부_Analyze : 메타버스 기술의 현재와 미래 분석하기
01_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기술
02_메타버스의 미래는 디지털 트윈
03_메타버스로 헤쳐 모이는 기업들
3부_Study : 메타버스의 적용 사례 배우기
01_MZ세대의 놀이터, 제페토
02_일하는 모습을 바꾸는 메타버스 오피스, 게더타운
03_메타버스 회의와 협업 솔루션, 스페이셜과 글루
04_가상 과학실험실, 랩스터
05_디지털 트윈 구축 솔루션, 네이버랩스 어라이크
06_제페토의 대항마, SK텔레콤 이프랜드
07_암스테르담 운하에 적용한 디지털 트윈
08_현실에서 즐기는 가상 스포츠
4부_Gain : 메타버스에서 수익 만들기
01_제페토에서 수익 만들기
02_로블록스에서 수익 만들기
03_게더타운에서 수익 만들기
04_NFT(대체불가능토큰와 가상부동산에서 수익 만들기
5부_Forecast : 메타버스의 미래 전망하기
01_메타버스 플랫폼의 미래
02_메타버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미래
03_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하는 개인의 미래
6부_Build : 메타버스 콜라보 시스템 구축하기
01_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 만들기
02_메타버스 가상 오피스 업무 시스템 만들기
7부_Develop : 메타버스 실행 역량 개발하기
01_무한 가상 오피스 근무 전환을 위한 7가지 대응 전략
02_메타버스 무한 가상오피스에서 필요로 하는 10가지 인재상
03_복잡한 문제해결 생태계를 구축하는 방법
04_비대면 화상회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법
05_비대면을 위한 소통 리더십
참고자료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디지털 트렌드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페이스북은 향후 5년 안에 SNS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다.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2D 앱이나 웹페이지에서 할 수 없었던 비즈니스 등 다양한 경험을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처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메타버스에 생명을 불어넣는 일을 하겠다.
-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CEO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증강현실 메타버스 한가운데에 서 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로 연결되는 가상의 세계이다. 메타버스 안에서 우리는 친구와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다. 이는 곧 연결된 소통의 메타버스일 테고 3D로 이루어진 세상일 것이다. 우리는 그 속에서 마치 정말 같이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 이는 시간 여행을 하는 것과 같다.
- 젠슨 황(엔비디아 CEO
잡스는 나에게 혁신은 결코 진공 상태에서 일어나는 게 아니라는 걸 알려줬다. 하나의 히트 상품이 아니라 수백 개 제품과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때 그 기업의 미래가 보장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통찰력을 기반으로 구축됐을 때 소비자들에게 다른 차원의 감동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는 제품을 혁신하지 않았다. 그는 생태계를 혁신했다.
- 제프 베니오프(세일즈포스CEO
메타버스를 그룹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꼽으며 새로운 시장에서 확실한 승기를 잡아야 한다.
- 신동빈(롯데그룹 회장
-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의 빅뱅을 넘어선 생존 전략
전 세계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페이스북(Facebook’은 향후 5년 안에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웠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순간부터 밤에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메타버스에 뛰어들어 상상할 수 없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