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시 수업
1장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독서 교육 강화
2. 다양한 독서 교육의 흐름과 연계
3. ‘독서 단원’의 구성과 운영
4. 다양한 독서 활동 전략
2장 시를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하기
1.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운영 방안
2. 시로 여는 독서 단원
3. 효율적인 독서 단원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부. 시와 함께 하는 다양한 읽기 수업
3장 시와 이야기가 함께하는 읽기 수업 1
1. 이런 수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2. 이런 수업을 했습니다
3. 아이들의 수업 모습입니다
4장 시와 연극이 함께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1. 내가 생각한 수업은
2. 이 시집을 선택한 까닭
3.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 수업
4. 시 읽기, 다음 수업을 위하여
5. 시로 연극 만들기 수업 디자인
6. 알아두면 좋은 ‘연극 만들기’ 과정
5장 동시집과 함께하는 읽기 수업 1
1. 내가 생각한 수업은
2. 이 시집이 좋은 까닭
3. 3학년 2학기 독서 단원 수업의 실제
4. 4학년 1학기 독서 단원 수업의 실제
5. 다음 수업을 위하여
6장 시와 이야기가 함께하는 읽기 수업 2
1. 이런 수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2. 이런 수업을 했습니다
7장 동시집과 함께하는 읽기 수업 2
1. 내가 생각한 수업은
2. 이 시집이 좋은 까닭
3. 아이들의 수업 모습 하나
4. 아이들의 수업 모습 둘 1
5. 다음 수업을 위하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