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1권 <나는 누구일까요?> 박윤경 글, 윤지회 그림
사회적 관계_ 주인공 별이를 따라가며 ‘나’를 가리키는 여러 가지 말들을 알게 되며, 나는 혼자 있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연결된 존재임을 알게 된다.
2권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방민희 글, 최정인 그림
초등학교 생활_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쓴 입학 준비 그림책. 학교는 어떤 곳인지, 학교생활은 어떤지 알려 준다.
3권 <가족은 꼬옥 안아 주는 거야> 박윤경 글, 김이랑 그림
가족_ 가족의 개념과 의미를 알려 주며 가족의 사랑을 느끼게 해 주는 그림책.
4권 <신통방통 인터넷 세상> 박현희 글, 홍기한 그림
정보 사회_ 지금까지 발전해 온 정보 전달 방법과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 사회의 특징을 알려 준다. 인터넷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습관을 길려 준다.
5권 <출동! 새싹반이 간다> 박현희 글, 전진경 그림
사회문제_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대표적인 사회문제 3가지, 쓰레기 문제, 먹을거리 문제, 이기주의 문제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천 방법을 알려 준다.
지리
6권 <내가 사는 곳은 바로 여기!> 조지욱 글, 우주로 그림
위치_ 지리의 가장 기초 개념인 위치에 대해 알려 주는 지리 그림책. 사는 위치에 따라 삶의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7권 <지도를 따라가요> 조지욱 글, 서영아 그림
지도_ 생활 속 여러 지도들을 읽는 법을 접하고, 우리 가까이에서 아주 편리하게 쓰이고 있음을 알게 된다.
8권 <땅은 소중한 선물> 조지욱 글, 유경화 그림
땅_ 땅의 기본 개념과 특징,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 주는 사진책.
9권 <우리 땅 방방곡곡> 박승규 글, 김용연 그림
국토_ 우리 국토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들을 해결해 주는 책. 국토의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특징들을 재미나게 알려 준다.
10권 <우리나라 별별 마을> 박승규 글, 김상인 그림
마을_ 우리나라에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마을
초등 사회 개념 그림책, 똑똑똑 사회그림책에서 답을 얻다
초등학교에서 사회 과목을 처음 접할 때 어려운 이유는 개념과 정의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이 개념을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생활과 연결시켜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해 준 책이 바로 ‘똑똑똑 사회그림책’이다. 사회를 공부할 때는 큰 흐름을 짚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똑똑똑 사회그림책으로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면 외우지 않고도 다양한 사회 개념들이 가지 치듯 연상된다.
우리 아이들에게 꼭 맞는 국내 개발 사회 그림책
사회는 우리가 사는 일상생활과 밀착된 과목이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읽는 사회그림책은 우리 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담아낸 국내 개발 그림책이어야 한다. 사회의 큰 원리와 개념을 알려 줄 때 아이들이 실제 경험하고 있는 일상생활을 그대로 대입하여 알려 주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6개 영역 30권 구성
초등 사회과를 구성하는 6개 영역, 정치, 경제, 일반사회, 문화, 지리, 세계의 핵심 개념을 빠짐없이 담았다. 각 영역별로 5권씩 총 30권 구성이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선 재미난 지식 그림책
개념 전달뿐 아니라 지식 그림책을 읽는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각 권마다 한 편의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고, 만화가 나오기도 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하였고, 아이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았다.
사진, 만화 등 정보 전달에 효과적인 구성
현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사실적인 묘사보다는 사회 현상을 더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비주얼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땅의 기본 개념과 특징을 알려 주는 지리 영역의 <땅은 소중한 선물> 에서는 땅의 생생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사진을 썼으며,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려 주는 문화 영역 <책 읽기는 게임이야> 에서는 아이들에게 책 읽기에 대한 호감을 높여 줄 수 있도록 만화로 그림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