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을 바람직한 길로 인도하는 에머슨의 글들
“에머슨의 글들은 우리의 고결한 본성뿐만 아니라 저급한 본성에도 호소한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관한 답을 알고 있어서가 아니다. 우리의 실제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글은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도 감동을 준다.”
- <뉴욕타임스>
모든 인생은 실험이다.
실험을 하면 할수록 그만큼 인생이 개선된다.
All life is an experiment.
The more experiments you make the better.
에머슨은 19세기와 20세기 미국의 종교, 예술, 철학, 정치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 인물로 평가받는다. 에머슨은 대표작 《자기신뢰》(전미영 옮김, 창해 발행에서 진정한 변화의 원동력은 ‘자기신뢰’라고 역설하면서, 내면에 신성을 가진 존재인 인간이 자기신뢰를 기초로 행동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른 어떤 것에도 복종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만 복종함으로써 스스로 면죄를 선언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자기계발서 《자기신뢰》와 짝을 이룬 에머슨 명언집
우리가 어떤 것을 성취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도 궁극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신에 대한 믿음일 것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믿지 못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열등감과 패배감에 사로잡혀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자기를 신뢰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다.
같은 능력을 지녔더라도 자기 자신을 믿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결과 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자기신뢰이다. 이는 일과 인간관계 등 인생의 모든 면에 적용된다.
소문난 독서광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세계적인 팝가수 마이클 잭슨도 에머슨의 책을 무척 좋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장도서가 1만 권이 넘는다는 잭슨은 특히 에머슨으로부터 많은 영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