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풍경 숨 쉬는 생명체가 나타나다
지구의 탄생
녹색 세균 남조류
식물의 광합성
동물의 호흡
숨 쉬는 나의 몸
왜 숨을 쉬어야 해?
공기가 대체 뭐야?
공기의 특징
지구의 방패, 대기권
이것도 공기라고?_공기가 만든 빛깔
두 번째 풍경 공기를 타고 멀리멀리
소리의 정체는 떨림
소리를 통해 모이는 사람들
열을 품은 공기, 바람
신대륙을 발견하게 한 바람
냄새 분자가 두둥실
냄새를 풍기는 궁전
공기 속에 바이러스가
세상을 바꾼 전염병
이것도 공기라고?_불은 공기가 꼭 필요해
세 번째 풍경 공기를 가르며 날다
하늘을 날겠다는 꿈
하늘을 날게 한 공기
새처럼 날개를 달다
날개를 떠받치는 공기의 힘
라이트 형제, 하늘을 날다
하늘 너머 우주로
이것도 공기라고?_공기를 담은 발명품
네 번째 풍경 이로운 공기, 해로운 공기
산업 혁명의 뜨거운 공기
칙칙폭폭 증기 기관차
산업 혁명이 바꾼 풍경
스모그와 미세 먼지
지구의 폐를 지켜라
뜨거워지는 공기
구멍 난 오존층
북극곰을 구하려면
이것도 공기라고?_공기가 만든 무서운 바람
■ 나무도 로켓도 공기가 필요해!
나무가 자라고 높이 솟아오르려면 공기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 식물은 호흡과 광합성을 하며 성장하는데, 호흡하는 과정에서 공기를 들이마셔야 한다. 그리고 식물이 광합성을 위해 햇빛을 받을 때 햇빛이 아주 뜨겁지 않고 적당할 수 있는 것도 지구에 두꺼운 공기층, 즉 대기권 덕분이다. 대기권은 생명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대부분 흡수하고 이로운 태양 에너지를 받아들인다. 게다가 공기층은 지구가 차가워지지 않도록 태양열을 잘 가두는 역할도 한다.
인간은 공기의 힘을 이용해 배를 움직이고 하늘을 날며 세계 곳곳을 탐험했다. 그리고 우주까지 탐험의 영역을 넓혔는데, 우주로 발사하는 로켓도 공기가 꼭 필요하다. 로켓은 연료를 태워 발생하는 가스의 힘으로 하늘 높이 날아오른다. 그런데 연료를 태우려면 반드시 산소가 필요해서 로켓 안에 산소 탱크를 넣어 둔다. 산소가 없는 우주에서도 로켓이 날 수 있는 이유가 로켓이 공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친구의 목소리나 멀리서 동전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도 공기 덕분이다. 소리는 공기의 진동을 통해 우리 귓속으로 들어와 어떤 소리인지 전달되는 것이다. 냄새도 마찬가지로 공기가 필요한데, 냄새 분자가 공기 속에서 퍼져 나가기 때문에 우리가 코로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것이다.
■ 뜨거운 공기가 위험해!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데는 증기 기관이 큰 역할을 했다. 18세기에 만들어진 증기 기관은 석탄을 태워 물을 끓여서 나온 뜨거운 공기, 즉 증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기계다. 기계의 힘으로 물건을 만들기 시작하자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이 생산됐다. 더불어 상품과 재료를 나르기 위해 증기 기관차가 만들어지고 교통도 크게 발전했다. 결국 사람들의 전반적 생활을 바꾸게 된 산업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산업 혁명 이후 사람들의 생활은 편리해지고 좀 더 잘살게 되었지만, 한편 지구를 뒤덮던 공기는 고통받기 시작했다.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장은 끊임없이 석탄이나 석유를 태워 기계를 돌렸다.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