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양이가 들려주는 철학 동화 (양장
저자 미리암 다만
출판사 토토북
출판일 2021-10-15
정가 14,000원
ISBN 9788964964538
수량
돈과 행복: 왕이 받은 선물
철학 질문 1. 많이 가질수록 더 행복할까?

진실과 거짓: 쥐들의 왕이 된 햄스터
철학 질문 2. 말하지 않는 것도 거짓말일까?

정의와 규칙: 마법의 투명 모자
철학 질문 3. 규칙은 항상 지켜야 할까?

다름과 우정: 문어의 친구 찾기
철학 질문 4.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철학은 삶에 대한 고민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학문, 깊은 성찰을 통해 인간다움을 찾는 학문입니다. 살아가며 얻은 자신만의 관점을 뜻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철학’이라고 하면 대사상가들과 어려운 철학 이론이 떠오르면서 마냥 거대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철학을 어린이들도 배울 수 있을까요? 철학을 사랑하는 두 작가 미리암 다만과 오렐리 팔라슈는 어려운 철학 개념을 가져오지 않더라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철학을 만날 수 있도록 이 책을 썼습니다.
철학의 시작은 호기심을 품은 ‘질문’입니다. 나 자신에 대해서, 주변의 사람들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세상의 모든 일에 대해서 호기심 가득한 질문을 던지고, 곰곰이 생각해 보면서 나름의 답을 찾아 나아가는 과정이 곧 ‘철학적 사고’입니다. 이 책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이름과 그의 문답법을 빌려 사유하는 고양이 소크라테스가 하나의 주제가 담긴 동화를 한 편씩 들려주고,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면서 세 명의 친구들과 각자의 생각을 나눕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독자 스스로 질문과 생각의 방향을 찾도록 이끌어 주지요.
“많이 가질수록 더 행복할까?”(돈과 행복, “말하지 않는 것도 거짓말일까?”(진실과 거짓, “규칙은 항상 지켜야 할까?”(정의와 규칙,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을까?”(다름과 우정. 각 이야기의 주제는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 보았거나 고민하게 될 기본적인 문제들입니다.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가치가 담긴 문제들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같은 이야기를 읽고도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고,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깊이 생각해 보면서 나름의 단단한 답을 찾아가게 될 거예요. 이야기를 읽고, 다양한 질문을 떠올리고, 나름의 답을 탐색하는 사유의 과정을 거치면서 생각의 폭과 깊이가 무한히 확장됩니다.
오늘날, 수많은 콘텐츠들이 저마다의 이야기를 쏟아 내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읽고, 이해하고, 그 안에 숨겨진 다양한 질문들을 찾아내는 능력이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