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연계표
1. 주리의 생일 파티 준비 - 풍선이 저절로 부풀어 오른다고?
2. 할아버지 오셨어요? - 녹음한 목소리는 왜 다르게 들릴까?
3. 랩도 소용이 없어! -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더 잘 자랄까?
4. 주리의 취미 생활 - 선인장의 가시가 원래 잎이었다고?
놓지 마 과학 원리! - 식물의 적응
5. 공기를 샀다고? - 냉장고에 넣어 둔 페트병이 찌그러지는 이유는?
6. 큰아빠는 오줌싸개! - 오줌을 누면 왜 몸이 떨리는 걸까?
7. 집에 가고 싶어! - 거미줄이 강철보다 강하다고?
8. 전망대의 거울 귀신! - 거울에 물체가 비춰 보이는 이유는?
놓지 마 과학 원리! - 볼록 거울과 오목 거울
9. 바다로 가자! - 왜 여름철에는 자동차 타이어에 공기를 적게 넣을까?
10. 나도 챔피언이 될 거야! - 티라노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11. 로봇이나 고쳐 줘! - 로봇이란 무엇일까?
12. 부품이 필요해! - 로봇은 어떻게 움직이는 것일까?
13. 제대로 좀 해 봐! - 로봇이 수술을 한다고?
놓지 마 과학 원리! - 여러 가지 로봇
14. 정구의 로봇 공룡 - 하드웨어란 무엇일까?
15. 데이노니쿠스, 잠에서 깨어나라! -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
16. 맛집 좀 찾아 줘! - 코딩이란 무엇일까?
17. 내 로봇 공룡 무시하지 마! - 컴퓨터는 어떤 언어를 사용할까?
18. 데이노니쿠스! 위기를 돌파하라! - 이진법이란 무엇일까?
19. 복병 코엘로피시스의 등장 - 같은 공룡을 잡아먹는 공룡도 있다고?
놓지 마 과학 원리! - 여러 가지 독특한 공룡들
2019년도부터 초등 교과에 포함된 코딩!
<놓지 마 과학!>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재미있다는 것이다. 그냥 재미있게 웃으면서 읽기만 해도 그 내용이 기억에 남아 잊히지 않는다. 이렇게 재미있게 읽다 보면 과학 교과서 속 과학 원리를 저절로 이해하게 된다. 이번에 출간된 <놓지 마 과학!> 11권은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과학적 질문 19개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번 책은 2019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가르치기 시작한 코딩을 주제로 하고 있다. 코딩은 초등학교에서 과학 교과가 아니라 실과 교과에 포함되어 있지만 어린이들의 관심이 높고 과학에 가까운 분야라서 <놓지 마 과학!>에서 다루게 되었다. 스토리는 코딩을 가르칠 때 로봇과 함께 다루는 것이 좋다는 실과 교과 지침을 참고하여 정구와 정신이가 로봇 공룡을 만들어 로봇 공룡 대전에 참가하는 이야기로 설정이 되었다. 이 때문에 어린이들은 자기들이 좋아하는 로봇과 공룡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코딩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로봇 공룡을 만들어 로봇 공룡 대전에 참가하는 이야기를 통해 로봇이란 무엇인지, 로봇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코딩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 것인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더불어 어린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공룡에 대한 상식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코딩을 주제로 하는 이야기는 12권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벌어지는 주인공들의 엉뚱하고 황당한 행동은 학습 만화도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구나 하는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특히 작가들 특유의 기발하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엉뚱하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들고, 평소에 어렵게 느끼던 과학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 책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이 본문을 이루고 있고 본문 말미에 질문을 해결하는 과학적 원리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과 그림이 풍부한 ‘놓지 마 과학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