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동아시아 각국의 타자인식과 자기인식의 담론 모색 - 동아시아역사연구소총서25 (양장
저자 이신철 외공저
출판사 선인(도서출판
출판일 2021-08-20
정가 30,000원
ISBN 9791160684896
수량
서문


제1부 동아시아 각국의 타자 인식

조선위원회 속기록을 통해 본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코민테른 관계의 실제 | 임경석
1. 머리말
2. 조선위원회 성립과 1928년 9월 20일자 회의의 소집
3. 참석자 적부 논란
4. 세 가지 견해
5. 조선위원회의 역할
6. 맺음말

다케우치 요시미(竹?好의 루쉰 읽기와 동아시아 저항론 | 최종길
1. 머리말
2. 비판적 시선으로 만난 루쉰
3. 루쉰의 일본유학과 문학적 자각
4. 루쉰의 저항적 삶
5. 다케우치의 저항론
6. 맺음말

난징대학살 기념관과 항일 기억의 정치화 | 김지훈
1. 머리말
2. 중화인민공화국의 ‘난징대학살’ 기억
3. 난징대학살을 둘러싼 기억 공간의 형성
4. 난징대학살 기념관의 전시 변화
5. 맺음말


제2부 20세기 한국의 자기 인식 담론

미군 점령기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문제와 자국사 교육의 길항 | 송병권
1. 머리말
2. 패전 직후 일본의 자국사 교육 문제
3. 해방 직후 한국의 자국사 교육 문제
4. 해방/패전 직후 한일 역사교육에 함축된 문제
5. 맺음말

한국사 정체론 비판과 1960년대 한국사 발전론의 확립 | 도면회
1. 머리말
2. 일본 통치하 한국사 정체론과 한국사 발전론 성립
3. 1960년대 한국사 발전론의 확립
4. 맺음말

박정희 정권의 민족담론: 신문 매체를 통해 표방된 ‘화랑’ 활용 담론을 중심으로 | 조미은
1. 머리말
2. 5·16쿠데타~박정희 정권 초기(1967년까지
3. ?국민교육헌장? 제정(1968~1979년 10·26사건
4. 맺음말


제3부 한국 역사교과서와 대안적 역사서술 모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발해사 서술 현황과 그 문제점 | 김종복
1. 머리말
2. 구성상의 문제점
3. 서술상의 문제점
4. 맺음말

남북·재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서술을 통해 본 남북의 역사인식 통합 가능성 | 이신철
1. 머리말
2. 남북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