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기초> 기초주의의 세계
제1장 나의 인생, 나의 학문
1. 기(起: 교육자의 길로-관립경성사범학교 시절(1938∼1945
2. 승(承: 교육자·교육학자의 길로(1945∼현재
3. 전(轉: 기초주의의 창안(1957. 10. 10.
4. 결(結: 정년 이후의 삶(1990∼2007
제2장 기초주의의 세계
1. 기초(基礎
2. 시간(時間
3. 자유(自由
4. 질서(秩序
5. 문화(文化
6. 생활(生活
7. 지성(知性
8. 인격(人格
9. 협동(協同
10. 봉사(奉仕
제3장 기초주의 교육적 나침반
1. 기초주의
2. 교육의 이념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자론
5. 교육적 지식론
6. 학습지도법
7. 향도방법
8. 교육연구방법
9. 교육제도론
10. 교육사관론
11. 교육학의 구조
제4장 기초주의 교육철학의 구조도
1. 세 가지 구조도
2. 기초주의 교육철학의 구조도: 한국교육이념의 구조도
제2부 3이념 6개념의 현대적 해석
제5장 기초주의와 시간의 이념
1.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
2. 유학, 도가, 불교에서의 기초
3. 기초주의와 근대적 시간관 비판
4. 맺음말
제6장 기초주의 교육학에서의 자유의 이념
1. 기초주의 교육학과 자유의 이념
2. 교육에서 추구되어 온 자유의 차원과 선택으로서의 자유
3. 교육에서 자유의 한계(?-교육의 공공성과 관련하여
4. 맺음말
제7장 기초주의의 질서 이념과 교육의 개혁적 성격
1. 기초주의와 질서의 이념
2. 질서의 이념과 한국교육의 상황
3.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과 개혁의 차원
4. 기초주의의 교육 논리와 질서 이념의 개혁성
제8장 한국 군대문화의 정립 방향 모색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 가치체계로서의 문화와 군대문화의 이해
3. 허약한 기초, 한국 군대의 변천사
4. 군사문화의 극복과 새로운 군대문화의 건설
5. 맺음말
제9장 교육과 삶과 생활
1. 들어가며
2. 기초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