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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아세안 슈퍼앱 전쟁 : 디지털 경제의 판을 흔드는 거대한 시장
저자 고영경
출판사 주식회사 페이지2북스
출판일 2021-10-06
정가 17,000원
ISBN 9791190977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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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아세안에서의 10년, 변화의 바람을 경험하다


PART 1. 아시아의 시대, 동남아 슈퍼앱이 온다

01 아시아가 주도하는 미래
리이매진 아세안 | 모바일 퍼스트 아세안
02 아세안 슈퍼앱을 주목하라
급격히 성장하는 아세안 디지털 경제 | 디지털 경제의 판을 흔드는 리딩 플레이어들 | 일상생활을 바꾼 슈퍼앱의 위력 | 슈퍼앱이 통할 수밖에 없는 이유 | 카카오와 네이버는 슈퍼앱인가


PART 2. [슈퍼앱 1부] 진격의 거인 셋

03 동남아를 집어삼킨 슈퍼앱, 그랩
두 명의 ‘탄’이 만든 마이택시 | 해외 진출로 이룬 스케일업, 말레이시아에서 이웃 국가로 | 적절한 타이밍! 모바일 퍼스트에 진입한 동남아 시장 | 교통, 동남아 공통의 페인 포인트 |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우버보다 먼저 택한 그랩 |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 우버 vs. 그랩 | 동남아 시장 통합 전략, 지역화 |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 전략 | 그랩페이, 결제가 핵심 | 팬데믹이 키운 그랩푸드와 그랩마트 | 독점과 소셜 임팩트 사이

04 인도네시아 공룡, 고젝에서 고투그룹으로
오토바이 택시, 오젝 | 드디어 나온 고젝앱,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 고젝의 시그니처 서비스, 고마사지 | 현금과 카드를 대체한 고페이 | 피할 수없는 경쟁, 슈퍼앱의 길 | 포식자 고젝의 과감한 행보 | 장관이 된 고젝의 창업자 | 고젝과 토코페디아의 합병

05 아세안 최대 기업, SEA
게임시장을 겨냥해 탄생한 가레나 | 콘텐츠와 플랫폼 경쟁력으로 승승장구하다 | 유저들을 위한 디지털 결제, 에어페이 | 기업의 운명을 바꾼 이커머스 | 후발주자에서 1등으로! | 라자다는 안 되고 쇼피는 되는 이유 | FAANG을 제친 미국 주식시장의 슈퍼스타 | 이머징 마켓으로 전진 | 슈퍼앱이 되어야 해! | 인도네시아 푸드 딜리버리 마켓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쇼피 | 디지털 금융에서도 경쟁력을 갖춘다면

PART 3. [슈퍼앱 2부] 메신저에서 슈퍼앱으로

“아세안 슈퍼앱을 모르면 새로운 부에 올라탈 수 없다!”
6억 7000만 명의 미래 먹거리 시장, 아세안을 주목하라!

아세안은 중국과 인도 다음으로 인구가 많으며, GDP는 세계 6~7위로 1인당 소득이 크게 증가하는 거대한 소비시장이다. 더욱이 젊은층의 인구 비중이 굉장히 높아서 새로운 기기에 적응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도 급격히 증가하는 지역이다. 그런데 사실, 중국과 일본은 우리에게 익숙한 반면 아시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아세안. 동남아에 대해서는 우리와 매우 가까이 있는 경제 파트너임에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 더 정확히 말하면, 왜곡된 시선과 편견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우리보다 한참 뒤처진 줄로만 알던 동남아에 ‘모바일 퍼스트’ 시대가 도래했다.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밀착된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했는데, 하나의 앱에서 여러 서비스와 기능을 필요한 대로 이용할 수 있게 확장해나간다는 점에서 이들 기업을 단순한 플랫폼을 넘어 ‘슈퍼앱’이라 부른다.
『아세안 슈퍼앱 전쟁』은 동남아 경제의 혁신 드라이버로서 디지털 생태계의 판을 흔들고 있는 ‘슈퍼앱 5(그랩Grab, 고젝Gojek, SEA, 라인Line, VNG’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앞으로 펼쳐질 경쟁과 미래 사업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다. 아세안 국가들이 어떻게 빠르게 디지털 경제로 점프하고 있는지 그 혁신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으며, 슈퍼앱 기업들이 어떻게 글로벌 IT 공룡들을 제치고 동남아를 지배하는 플랫폼 회사로 성장해나가는지 분명하게 확인시켜준다. 오랫동안 아세안 연구를 해온 고영경 저자가 남다른 경영학적 통찰과 인문학적 직관으로 펼쳐 보이는 이야기들은 각종 통계나 숫자, 기사에서 보이는 것들 이상의 맥락적 이해를 갖게 해준다.

“누가 아세안의 아마존, 알리바바가 될 것인가?”
글로벌 IT 공룡들을 제치고 디지털 경제의 판을 흔드는 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