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 정의, 지구 온난화, 탄소 중립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기후 위기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과학> 교과 연계
<사회> 6-2 지속 가능한 지구촌 <과학> 5-2 날씨와 우리 생활
총 다섯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구의 온도가 오르는 이유, 기후 위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조목조목 풀어나간다. 기후 위기의 개념부터 더워지는 지구의 실상, IPCC, 기후 정의, 탄소 중립에 대해 살펴본다.
기후 위기란 인간이 하는 행동들 때문에 지구의 기후가 계속 더워지는 현상이라는 정의부터 알려 준 다음, 기후 위기가 얼마나 큰 문제인지 알아본다. 제1장에서는 기후 위기의 ‘기본적인 사실’은 사람들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해서 지구의 기온이 올라 기후가 변했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IPCC’의 보고서를 토대로 기후 변화가 정말 일어나고 있는지, 탄소가 어디서 배출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개인이나 기업, 정부가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왜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일어나지 않는지, 환경을 지키려는 변화에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두루 살펴본다. 가능한 한 비행기를 타지 않기, 사회 운동 참여하기, 기후 위기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등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고 난 다음에는 이러한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환경에 관한 생각을 정리해 본다. 기후 위기의 원인부터 기온이 상승했을 때의 문제점, 개인, 기업, 정부가 해야 할 일까지 아우르며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기후 위기의 개념을 익혀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도울 것이다.
◆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 해결 방안을 고민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지구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