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경이로운 직업의 역사│내가 정말로 원하는 직업은 무엇일까?
들어가는 말│인류가 쌓아온 지식과 지혜를 전수하는 교사
1장 교사의 탄생
문명이 싹트고, 지식을 다루는 직업이 생겨나다
고대 그리스 · 로마의 교육과 교사
고대 중국의 교육과 교사
고대 우리나라의 교육과 교사
2장 종교와 제도 중심의 교육과 교사
기독교 중심의 중세 서양 교육
종교에서 독립하는 교육
식민지에서의 교육
이슬람의 교육과 교사
유교와 과거제도 중심의 중국 교육
고려와 조선의 교육
3장 새로운 학문과 변화하는 교육
산업화 시대 이후의 서양 교육
변화가 시작된 시대
서양의 교육제도를 받아들인 20세기의 중국
일제 강점기를 넘어 대한민국으로
4장 오늘날과 미래의 교사
어떤 사람이 선생님이 될까?
교육의 변화
교사, 앞으로의 운명은?
부록 | 어떻게 교사가 될 수 있나요?
교과연계 내용
인류 역사 속에서 알아보는
각 직업의 본질과 가치 그리고 미래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에 어디로 무슨 일을 하러 가는 걸까? 나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갈까? 나는 무슨 직업을 갖고 싶은 걸까? 그 직업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모든 일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필요로 인해 탄생했다. 이 세상에 쓸모없는 일은 없다. 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바 각자의 일을 열심히 하기 때문에 온전히 돌아가고 있다.
날이 갈수록 더욱 빠른 속도로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한다. 그에 따라 새로 생겨나는 직업도 많고, 없어지는 직업도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이 있지만, 직접 모든 일을 겪어볼 수 없는 것처럼 각 직업이 실제로 하는 일을 자세히 알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았다. 이제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이전보다 직업 세계를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직업인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들과 공유한다. 청소년들은 책과 방송, 인터넷으로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데 필요한 정보를 보다 수월하게 얻을 수 있다. 〈미래를 여는 경이로운 직업의 역사〉 시리즈는 단순히 각 직업이 하는 일 외에도 각 직업이 지금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사회가 그 일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미래 사회에서도 여전히 필요로 하는 일인지를 알아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정을 벗어나 가장 처음 겪는 사회, 학교에서 만나는
교사라는 직업
〈미래를 여는 경이로운 직업의 역사〉 시리즈의 시작은 ‘지식을 다루는 직업’이다. 지식 활동은 인류 삶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인류는 지식을 축적해서 다음 세대에게 전달했고, 그로 인해 문명과 기술이 발달할 수 있었다.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지식을 다루는 직업 1: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직업, 교사를 다룬다. 축적된 지식을 다음 세대가 이해하기 쉽도록 잘 전달하고,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사회를 구성하고 지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로 교사의 역할이다.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