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이 책의 구성
1장 왜 디자인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
1.1 디자인에 대한 관심 확대
1.2 리서치 기반의 디자인에 거는 기대
2장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
2.1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
2.2 디자인 리서치는 왜 필요한가
2.3 마케팅 리서치와 디자인 리서치
2.4 디자인 리서치의 단계와 적용 범위
3장 디자인 리서치의 순서
3.1 디자인 프로세스
3.2 프로젝트 설계
3.3 팀 구성하기
3.4 리서치 설계
3.5 조사
3.6 분석
3.7 아이디어 도출
3.8 콘셉트 작성
3.9 스토리텔링
3.10 가설 검증 프로세스로서의 프로토타이핑
4장 디자인 리서치의 운용
4.1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리서치
4.2 디자인 리서치를 활용하는 조직 구조
4.3 제품 매니지먼트와 디자인 리서치의 관계
4.4 디자인 리서치의 가치 향상
부록
사례 조사 1: 사업 단계에 맞춘 디자인 리서치
사례 조사 2: 스토리 기반의 제품 디자인
마치며
감사의 말
색인
<책 구성>
1장 「왜 디자인인가, 왜 디자인 리서치인가」에서는 디자인 영역의 확대와 변화를 다룬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사용자의 니즈가 빠르게 바뀜에 따라 그에 발맞춰 제품을 만드는 일 역시 어려워지고 있다.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이너의 역할이 변화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필요한 디자인 리서치를 소개한다.
2장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에서는 디자인 리서치의 개요와 특징, 대상 범위에 대해 설명한다. 간단히 말하면 디자인 리서치란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리서치다. 다양한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리서치에서 얻은 기회로 해결책을 도출한다. 그 과정에 사용자가 참여해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 양식을 알아가며 보다 심층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한다. 이런 단계를 거쳐 다양해진 니즈를 반영함으로써 좋은 제품이 완성된다.
3장 「디자인 리서치의 순서」에서는 디자인 리서치의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한다. 디자인 리서치는 일종의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배경이 분명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일이기에 시작하기에 앞서 전체 흐름을 설계하며 필요한 항목을 설정하고 조사 단계에 들어간다. 조사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나면 분석, 아이디어 도출, 콘셉트 작성, 스토리텔링, 가설 검증을 위한 프로토타이핑을 거친다. 이 책에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기회를 찾는 단계를 넘어 리서치 결과를 전달하고 프로토타입을 작성해 시험하는 단계까지 디자인 리서치 영역으로 간주한다.
4장 「디자인 리서치의 운용」에서는 디자인 리서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용하는 매니지먼트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디자인 리서치를 운용하려면 디자인 리서처의 경험을 비롯해 다양한 항목을 검토해야 한다. 검토해야 할 항목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과 조직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다만 디자인 리서치만으로는 사용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자.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프로젝트 팀, 사용자, 이해관계자가 하나가 되어 나아가야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