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지금 이 순간, 우리는 누구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1장 : 내 인생에는 나는 없었다
01 내 인생 브랜딩을 시작하기까지
02 내 인생에는 내가 없었다
03 수동적인 삶을 멈추고 싶었다
04 다시 한번 일어나기로 했다
05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까?
06 바닥을 친 나의 자존감을 끌어올렸다
07 시야를 넓히자 보이기 시작한 것들
2장 : 셀프 브랜딩을 시작하다 : 나의 가치 깨닫기
01 왜 셀프 브랜딩을 할까?
02 나의 자아상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03 상처받았던 과거를 정리하는 법
04 내 안의 수많은 나를 만나다
05 나는 앞으로 어떻게 되고 싶은가?
06 나만의 가치를 찾아 드러내야 한다
07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기술
08 결국 나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일이다
3장 : 진짜 브랜딩에 빠지다 : 나에게 맞는 콘텐츠 찾기
01 나에게 맞는 콘텐츠(상품를 찾는 법
02 소비자의 입장으로 접근하라
03 잘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는 원칙
04 온라인 시장을 겨냥해 상품을 만들어라
05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시장조사 하는 방법
06 필승 전략은 마케팅보다 네트워킹이다
07 어디에서 팔까? : 판매 매체 선택하기
08 지금까지처럼 해서는 절대 팔리지 않는다
4장 : 브랜드는 살아 있다 : 브랜드 스타트업의 실전
01 누구나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길 원한다
02 브랜딩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
03 브랜드를 만드는 4단계 : 생성·시험·대중화·인식
04 브랜드 스토리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05 독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라
06 디자인은 정말 중요하다 :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
07 처음부터 끝까지 결국 사람의 힘이다
08 브랜드는 나로부터 시작해서 사람들로부터 완성된다
5장 :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01 실패를 생각하면 시작할 수 없다
02 일보 후퇴는 실패가 아니다
03 남을 위할수록 풍요로워지는 비밀
04 내게 필요한 단계별 멘토를 찾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자신만의 특별함을 찾아라!
‘진실된 말’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나에게 맞는 콘텐츠 찾는 방법!
1. 나의 핵심 가치관 찾기
핵심 가치관은 나를 최고의 모습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나만의 강점이다. 누구나 자신이 쓸 수 있는 에너지는 한정적이다. 다른 사람들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단점을 고치는 것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을 더 잘 살릴 수 있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2. 내가 좋아하는 것 찾기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뭔지 잘 모르겠다면 좋아하지 않는 것을 떠올려 제외한 후 다른 아이템에 눈을 돌려보자. 본인이 구매를 많이 하는 것을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3. 트렌드에 맞는 매체 찾기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트렌디한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것은 소통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나에 대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것은 행복이다.
그러나 행복을 괴롭다고 느끼는 순간 이 행복은 더 이상 행복이 아니다.
우리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꼭 세상을 구하는 영웅이 되거나 천재적인 능력을 인정받는 위인이 되라는 것이 아니다. 나의 한계를 결정하고 있는 것이 나 자신인지 살펴보고 거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누구에게나 한계가 있다. 누군가에겐 신체적 한계가 있을 수 있고 다른 누군가는 정신적으로 혹은 지식적으로 완벽하지 않다. 우리는 대게 이런 한계와 안 되는 점에 더 초점을 맞추고 사는 경우가 많지만 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에 대한 캐릭터를 살펴보고 입체적으로 분석한다면 할 수 있다.
캐릭터는 준비되었다. 이제 ‘내’가 주인공인 이야기를 시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