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4
감사의 말---6
01 교사, 무엇을 어떻게 말할까---10
02 “숙제를 챙겨왔을 리가 없지”
비꼬는 말---28
03 “좋은 아이디어 있는 사람, 말해볼까?”
비교하는 말---44
04 “우리 아가들, 칠판 보세요”
자존감을 해치는 말---54
05 “점점 시끄러워지네!”
지시가 불분명한 말---68
06 “도대체 몇 번을 말해줘야 되니?”
문제아 취급하는 말---90
07 “당장 집어넣지 않으면 압수할 거야!”
상과 벌에 의존하는 말---110
08 “이것만 끝나면 놀 수 있어!”
배움의 즐거움을 빼앗는 말---130
09 “선생님 생각에는….”
교사중심적인 말---144
10 “다음으로 넘어가도 되겠지?”
아이들의 입을 틀어막는 말---156
11 “성적 잘 받고 싶으면 공부해라!”
내적동기를 꺾는 말---168
12 “글쓰는 재주를 타고났구나!”
재능을 강조하는 말---190
13 “걔들은 구제불능이에요!”
교사들끼리 하는 말---212
14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230
참고문헌---252
찾아보기---255
아이들의 학습과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
그 중심에 교사의 말이 있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급 분위기, 교사의 피드백 등 아이들의 학습과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는 ‘교사의 말’과 깊은 관련이 있다. 교사의 반응, 교사의 말 한 마디에 따라 아이들은 학습에 의욕을 갖기도 하고 학습을 포기하기도 한다. 또 교사에게 순응하기도 하고 반항하기도 한다. 교사의 말은 아이들의 학습과 행동에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교사의 가르침이 배움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헛수고가 될 수도 있다. 교사의 말은 어떤 아이에게는 평생 남는 상처가 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아이에게는 평생 힘을 주는 응원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교사의 말’을 교사는 어디에서 배울까? 교사가 된다고 해서 저절로 교사답게 말할 수 있게 되는 걸까? 교사로서 효과적으로 말하는 법을 대학교나 교사연수과정에서 정식으로 배운 적이 없는데 어떻게 교사가 되자마자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기를 바라겠는가? 교사의 말도 하나하나 배워야 한다. 교사의 좋은 의도를 올바른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 의도와 언어를 일치시키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듯 표현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교사의 진심은 대화의 기술을 통해 아이들 마음에 가닿는다. 이 책은 아이들의 학습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교실대화의 기술, 하마터면 평생
상처로 남을 말을 평생 지속되는 응원과 격려로 바꿔주는 교실대화의 기술을 담고 있다.
가장 효과가 큰, 그러나 가장 손쉬운 변화, 교사의 말
눈으로 읽고, 마음으로 읽고, 입으로 읽으며 지금 내 앞의 아이를 대하라
이 책은 총 14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학생들을 위한 교사의 좋은 의도가 최대한 잘 드러나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교사들이 무심코 사용하는 말이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지 교실상황에서의 여러 표현을 분석하고,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효과적인 대체 표현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