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우리 함께 손잡고 초등자치
1장 바로 옆에서 알려주는 학생자치, 넌 누구니?
학생자치, 이래서 해요!
학생자치회 활동을 꾸려감에 있어 이것만은 꼭!
교사와 학교의 마음가짐
2장 공간을 공감하다 학생자치실 꾸미기
학생자치실이 왜 필요하죠?
학생자치실 어떻게 꾸리나요?
학생자치실에 있어야 할 것
3장 함께 내딛기 학생자치회 꾸리고 운영하기
학생자치회가 정확히 뭔가요?
학생자치회, 하나씩 따져보자
학생자치회 구성
리더십 캠프, 어떻게 운영하지?
4장 다름을 맞춰가는 학생자치회 회의 운영 방법
학생자치회 회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나요?
학생자치회 회의 방법
회의를 여는 공동체 놀이
의사 결정 방법
학생 대토론회를 열어요
5장 행사를 넘어 자치로 자치회 행사 운영 방법
꼭 행사를 해야 하나요?
행사, 시작부터 끝까지
다양한 행사
6장 정답은 없고, 대답은 있는 다양한 자치 유형 알기
큰 학교 자치 사례
작은 학교 자치 사례
7장 잇고, 잇다 학생자치의 공간성 확장
코로나19로 변화한 것들
비대면 학생자치회 운영
학급-학교학생자치 함께하기
학교(학부모회 연계. 마을(지역로의 확장
8장 아? 아! 자주 묻는 질문과 응답
에필로그 ― 계속 만나고 싶어요
책 속으로
‘자치’란 말을 그대로 풀이하면 ‘스스로를 다스리는 경험’입니다. 스스로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탐색하여 현실을 조금씩 바꾸고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일입니다. ‘학생자치’란 ‘자치’의 주체가 학생이 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생활의 많은 부분을 설계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의견을 제시하며 실천해나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자질을 기르고, 자신의 생활공간을 스스로 바꿔나간다는 점에서 학생자치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13쪽
학생자치활동 계획을 자치회 학생들과 함께 작성하길 권합니다. 기본 방향은 학교 차원에서 목적과 방침을 함께 이야기하고 학생자치회가 구성되면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자치 담당교사가 학생자치회에서 이야기 나눈 내용을 가지고 작성해도 되고, 틀에 맞추어 작성하게끔 요청하는 등 운영 방법은 융통성 있게 하면 됩니다. 학생들과 함께 작성한 자치활동 계획이 더 의미 있고, 같은 일을 두 번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작성할 시간을 반드시 마련하길 바랍니다. 선생님이 질문을 주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으며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학생자치회 가치를 정하고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지 같이 상상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면서 1년의 계획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43~44쪽
학생자치 담당교사를 처음 맡은 선생님은 ‘학생들이 하는 것이 어설프고 실수도 많아 보기에 너무 답답하다, 내가 나서주고 싶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다림입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방법, 저러한 방법 등으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갑니다.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주어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기다리지 못하고 개입하면 학생들은 스스로 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자치활동의 근간은 학생들의 자치역량을 믿고 기다려주며 지지해주는 데 있습니다. -50쪽
가뜩이나 바쁜데 왜 학생자치실을 만들어야 할까요?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