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Preface
Part 1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
Chapter 1 메타버스, 모바일과 뭐가 다를까?
어제 오늘의 기술이 아닌 20년 넘은 과거 개념
[세컨드 라이프]와 구글 글래스 | 싸이월드도 메타버스인가? | 갑자기 떠버린 메타버스 그 이유는?
VR, AR 뭐가 달라?
메타버스 제대로 구분하고 분류하기 | 백문이 불여일견, 메타버스 만나러 떠나자 | [제페토], [점프 VR]로 메타버스 체험하기
Chapter 2 메타버스 수혜주는 무엇일까?
메타버스를 둘러싼 한판 승부
승자 독식의 메타버스 시장 | 메타버스의 카카오톡은?
메타버스와 함께 주목하게 될 서비스들
첫째, [포트나이트]나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게임 | 둘째, 메타버스에 최적화된 소셜 파티 서비스 | 셋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공간
메타버스가 가져올 산업 변화 전망
메타버스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 메타버스향 마케팅의 기회
Chapter 3 궁극의 인터넷이 될 차원이 다른 제3세상
웹보다, 모바일보다 더 큰 메타버스 플랫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모니 | 플랫폼의 선결 조건은 호환성과 표준 | 메타버스에서 쌓은 디지털 자산
메타버스 시대에 주목할 신기술, 다시 볼 기술
메타버스에서 우려되는 걱정과 한계 | 메타버스로 주목받을 신기술 | 새로운 인터페이스, 멀티모달과 AI의 기대
진짜보다 real하고, 가상보다 fantastic한 월드
메타버스에서 쌓은 부캐, 내 아이덴티티를 압도하다 | 현실보다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공간 | 현실을 헷갈리게 만드는 매트릭스 세상
Part 2 메타버스의 수혜주, 유망 사업은?
Chapter 1 신사업의 마중물이자 기회의 땅
메타버스의 킬러앱, 소셜 파티
꾸준하게 발전되어 온 메타버스 기기 | 게임에서 새로운 SNS로 주목받는 소셜 파티 | 메타버스 공간 그 자체가 킬러앱
메타버스의 플랫폼 비즈니스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