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이렇게 리얼하고 상세한 할리우드 쇼 비즈니스 분석서는 없었다”
콘텐츠와 플랫폼의 제왕인 LA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실세 에이전트들
이들은 ‘빅 할리우드’와 ‘리틀 할리우드’라는 각 층위에서 협업, 경쟁을 하며
블록버스터라는 바위를 모아 범접하지 못할 할리우드라는 큰 산을 쌓는다.
호기심, 통찰력, 끈질긴 발품의 현장 연구로 완성해 낸 관계 쌓기의 비즈니스 미학
프랑스 파리 제8대학 정치학과의 사회학 전공 교수인 저자 비올렌 루셀은 현장 연구에 숙달된 민속지학자임을 강조하며, 다층적 접근, 정교한 자료 수집과 섬세한 분석, 현학적인 지식과 이론의 적용, 고역스러운 발품 연구 등을 가미해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심층적으로 탐사하고, 입체적으로 해부했다.
저자는 우선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본산인 할리우드 전체를 대형 프로젝트 및 톱스타들을 대상으로 하는 ‘빅 할리우드’와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와 성장주·유망주 아티스트들을 대상으로 하는 ‘리틀 할리우드’로 구분하고, 쇼 비즈니스에서 시장 참여자들 간의 신뢰 형성의 바탕이자 거래 성사의 핵심 고리인 ‘관계’에 주목했다. 관계로 이뤄진 평가공동체가 할리우드의 명성과 경력 경로를 형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주고, 무대 뒤에서 직업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시장에서의 힘의 균형을 어떻게 만들어내는지, 또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와 상품에 대한 집합적 정의를 내리는 데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각 인물들의 인터뷰를 토대로 면밀히 파악했다.
이 책이 선사하는 여섯 가지 선물
?? 정책: 한류 열풍의 정점을 계기로 국제화를 강화하며 점차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산업: 글로벌 쇼 비즈니스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사업 단계별로 상세히 설명한다. 온갖 흉사로 재구성과 질적 도약이 필요한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경영: 쇼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