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추천사
제1부 학교와 교육의 변화
1 학교제도, 새로운 상상이 필요하다
70년 넘게 유지되고 있는 학교제도의 기본 틀
우리나라 학교제도와 학교교육의 특징
학년제도와 학급제도는 당연한 것인가
학교의 경계와 프레임을 넘어
새로운 학교를 상상하고 실현하려면
2 교육과정 변화로 시작하는 교육 혁신
교육과정은 어떻게 정책의 대상이 되었나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교육의 핵심 요소, 그리고 정치성
교과서가 곧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과 지식과 역량
교육과정 결정 방식 변화와 교육 혁신
3 혁신학교는 교육의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혁신학교가 새로운 교육 지층이 되기까지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는 어떻게 다른가
혁신학교의 탈지층화로 나타난 쟁점들
미래를 향한 혁신학교의 재영토화
혁신학교, 교육의 희망봉이 될 것인가
4 교사의 전문성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교사가 되는 길
‘시험’에 합격하면 교사가 된다
교사는 계속 배운다
교사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려면
교사가 희망이다
제2부 교육과 교육비
5 교육에는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까
교육에 필요한 수입과 지출
예산과 재정은 구분되는 개념!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 많은 돈을 교육에 투자한다?
사교육비는 교육비에 포함될까
학생 수가 줄면 교육비도 줄어야 할까
교육에는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까
6 고등학교 무상교육의 도입과 의무교육
역사 속의 의무교육
제도로 보는 의무·무상교육
취학기준일은 왜 학기시작일과 다를까
고등학교 무상교육 도입과 궁금증
보편적 교육복지 vs. 선별적 교육복지
교육의 양적 확대와 질적 고민
7 사교육 현상의 이해와 고민
사교육 현상에 대한 설명
사교육 실태 이해하기
사교육의 원인은 무엇일까
사교육에 대한 대응
사교육, 우려의 지점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때
제3부 학교교육 체제와 방향
8 유치원과 어린이집, 그리고 누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