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경영(학에서의 사회적 가치
1. ESG 시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
2. ESG와 ‘사회적 가치’의 대두: 인식, 비판, 그리고 제안
문제에 대한 인식
문제에 대한 비판
(학문에서의 비판 / 현실에서의 비판
문제에 대한 제안
(도덕 경제로의 회복 / 주주최우선주의에 대한 대안
3. 포괄적 접근을 위한 네 차원 분석틀
네 차원 분석틀
(경영의 ‘높이’ 차원: 초월성 양상 / 경영의 ‘깊이’ 차원: 내재성 양상 / 경영의 ‘넓이’ 차원: 관계성 양상 / 경영의 ‘길이’ 차원: 역사성 양상
ESG의 성격 규정
4. 책의 구성과 주장
각 장의 내용
각 장의 내용 종합
5. 경영을 위한 제언
사람 이해의 전환
경영의 성격: 초월적 실재성과 창발성
(초월적 실재성 / 창발성의 구비
기업의 존재 이유
지속가능한 좋은 공동체를 꿈꾸며
2장 사회적 가치의 철학적 이해
1. ‘사회적 가치’에 대한 철학적 이해가 필요하다
2. 사회적 가치의 의미
사회란 무엇인가?
(‘사회는 개인(행위’ 관점 / ‘사회는 집단’ 관점 / ‘사회는 구조와 제도의 총체’ 관점
‘사회는 세계’ 관점 / 구조와 제도의 총체로서의 사회의 특징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의 형이상학적 구분 / 가치 논의의 이슈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
3. 기업에서의 사회적 가치
기업은 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가?
기업은 어떤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가?
사회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와 어떻게 공존하는가?
(일치 모델 / 분리 모델 / 통합 모델
4. 사회적 가치를 통한 공동선의 추구
3장 사회적 가치: 정의, 측정, 의의
1. 사회적 가치의 정의와 추구 방식
기업이 만들어내는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윤리적 기반
(공리주의 / 칸트의 의무론 / 롤스의 정의론
각각의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