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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논리학 교육론 - 한국칸트학회 기획 칸트전집 13 (양장
저자 임마누엘 칸트
출판사 한길사
출판일 2021-11-12
정가 33,000원
ISBN 978893567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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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학
머리말
서론
I. 논리학이란
II. 논리학의 주요 분류―강의―이 학문의 유용성―논리학사 개요
III. 철학이라는 개념―학술 개념에 따라 그리고 세상 사람들의 개념에 따라 고찰한 철학―철학함의 본질적 필요와 목적―철학의 가장 보편적인 그리고 최상의 과제
IV. 철학사에 관한 짧은 개요
V. 인식 일반―직관적 인식과 개념적 인식: 직관과 개념 그리고 특히 그것들의 차이―인식의 논리학적 완전성과 감성학적 완전성
VI. 인식의 특수한 논리학적 완전성
A 양에 따른 인식의 논리학적 완전성 ―양―외연적 양과 내포적 양―인식의 광범위함과 철저함 또는 중요성과 생산성―우리 인식 지평의 규정
VII.
B 관계에 따른 인식의 논리학적 완전성―진리―재료적 진리와 형식적 혹은 논리학적 진리―논리학적 진리의 기준들―거짓과 오류―오류의 원천으로서 가상―오류를 피하기 위한 수단
VIII.
C 질에 따른 인식의 논리학적 완전성―분명함―징표 일반의 개념―징표의 상이한 종류―한 사물의 논리학적 본질의 규정―논리학적 본질과 사실적 본질의 차이―명료함, 더 높은 정도의 분명함―감성학적 명료함과 논리학적 명료함―분석적 명료함과 종합적 명료함의 차이
IX.
D 양상에 따른 인식의 논리학적 완전성―확실함―참이라고 생각함의 개념 일반―참이라고 생각함의 양상: 의견을 갖다, 믿다, 알다―확실한 납득과 남의 말에 따름―판단을 자제함과 유예함―잠정적인 판단―편견과 편견의 원천 및 주요 종류
X.
개연성―개연성 정의―개연성과 그럴듯함의 차이―수학적 개연성과 철학적 개연성―의심―주관적 의심과 객관적 의심―회의적, 독단적, 비판적 사고방식 혹은 철학함의 방법―가설
부록
: 이론적 인식과 실사용적 인식의 차이에 대하여
I. 일반 요소론
제1절 개념
제2절 판단
제3절 추론
I. 지성 추론
II. 이성 추론
III. 판단력의 추론
II. 일반 방법론
I. 개념의 정의, 설명, 기술에 의한
■ 논리학
<논리학>은 칸트의 논리학 강의를 간결한 교재 형태로 편집한 책이다. 칸트는 자신의 강의에서 사용했던 수기(手記를 제자 예셰에게 건네며 출판물의 형태로 작업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 당시 칸트의 논리학 강의 필기는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었다. 직접 저술이 아닌 수강생의 기록이었기 때문에 표현이나 내용 면에서 그 한계는 명백했다. 칸트는 이러한 필기 유통에서 비롯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논리학 수업에서 수강생에게 강의한 그대로” 편찬해줄 것을 예셰에게 부탁했다.
논리학과 형이상학을 가르치는 정교수였던 칸트는 수많은 저서를 출판했지만, 논리학만을 위한 독립적인 저술은 남기지 않았다. 이런 면에서 예셰가 편찬한 <논리학>은 칸트의 논리학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논리학은 질료가 아니라 단지 형식에 관한 이성의 학문이다. 그러니까 특수한 대상이 아니라 모든 대상 일반에 대한 사고의 필수적 법칙에 관한 아프리오리한 학문이다.―따라서 논리학은 (주관적으로, 즉 지성이 어떻게 사고하는가 하는 감각경험적 원리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즉 지성이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가 하는 아프리오리한 원리에 따르는 지성과 이성의 올바른 사용 일반에 관한 학문이다.”_37쪽

이 책의 서문에서 칸트는 논의의 대상인 논리학을 규정하고 그것이 철학사적으로 갖는 의의와 특수한 인식으로서의 논리학적 완전성을 해명한다. 본문은 「일반 요소론」과 「일반 방법론」으로 구분되며, 「일반 요소론」에서는 개념·판단·추론을 다루고 「일반 방법론」은 앞에서 언급된 ‘일반 요소’를 학문으로 결합하는 방식을 다룬다. 이 구분은 이후 <순수이성비판>의 선험적 요소론과 선험적 방법론의 구성으로 이어진다.

“인간은 오직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 인간은 오로지 교육의 산물이다. 인간이 그 역시 교육을 받은 인간을 통해서만 교육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_216쪽

■ 교육론
“인간은 오직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