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래 교육을 디자인하는 학교교육과정
저자 윤은영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18-11-30
정가 18,000원
ISBN 9791159300806
수량
차례
머리말
1부 미래 사회 변화와 학교교육과정
1장 학교, 교사, 교육과정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1. 미래교육의 지향점을 묻다
?우리는 미래 사회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교육혁신은 현실이다
?표준화 교육에는 또 다른 진실이 숨어 있다
?왜 우리나라 교육 개혁은 공교육 강화로 이어지지 못했나
?학교, 교사, 교육과정의 역할은 무엇인가
2. 학교교육과정에 관하여
?학교교육과정에 관한 근본적 물음
?전통적인 학교의 역할이 변한다
?학교교육과정의 오래된 담론
?학교교육과정의 수준
?의사결정 권한으로 보면 학교교육과정 개념 체계가 보인다
?교육 주체의 자율성 확보가 답이다
?학교자치가 학교교육과정을 살린다
?학교교육과정에 숨겨진 본질, 의사결정
?학교교육과정은 왜 필요한가
?텍스트를 벗어나 콘텍스트로
2장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혁신
1.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디자인?
?학교교육과정 디자인의 세 차원
?학교교육과정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학교교육과정 디자인 혁신: 교육과정, 수업, 평가 일체화
?우리나라에서의 일체화 담론의 등장
?교육과정, 수업, 평가 일체화의 정당화
?리사 카터의 개념 정의
?교육목표 분류학 테이블로 일체화 정도 체크하기
?교육과정, 수업, 평가가 일체화되면 일어나는 현상
3. 교육과정, 수업, 평가 일체화의 다양한 접근
?학교교육 내용 디자인
?일체화의 접근: 단원 수준
?일체화의 접근: 교사 수준
?일체화의 접근: 학생 수준
3장 성장하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교
1. 교사는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말한다.
?지식 전달자에서 교육과정 디자이너로
?교육과정 디자이너로서 준비가 되어 있는가
?교실의 문
학교공동체는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보고서



학교현장에서 뜨거운 열정과 치열한 고민으로 아이들을 만나고 있는 선생님들이 삶의 경험을 녹여 쓴 이 책은 다양한 읽을거리와 토론거리 그리고 실습 예제들을 통해 교육과정을 소수의 전문가들뿐 아니라 모든 교사들이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쓰여 있어 더욱 소중합니다. 새로운 학교를 고민하는 선생님들, 미래의 학교를 그려 보는 선생님들,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꿈꾸는 선생님들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을 주리라 확신하며 일독을 권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따뜻하고 깊이 있는 풍성한 이야기들이 넘실거리는 학교를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좋은 책을 써준 세 분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_이범희, 경기도교육연수원장

필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과정 주체로서의 학교와 교사에 관해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깊이 연구해 왔으며, 현장의 눈으로 교육과정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등의 현장 실천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망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실천에 바탕을 두었기에 가질 수 있는 이 책의 장점일 것입니다. 교육과정 혁신은 교사들의 두 어깨에 올려지는 짐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이 그 ‘짐’을 행복한 책임감으로 바꾸는 ‘힘’이 되길 기대합니다.

_김범진,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장학관

이 책은 현장 교사들에게 교육과정과 학교의 존재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서로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귀한 자료다. 학교와 학생, 교사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을 통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이며 ‘왜’ 가르치는지 고민하고, 이에 합당한 교육과정을 제안하는 과정은 관 주도의 하향식 교육과정을 극복하고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늘 이론적 토대와 워크북을 정리해야 한다고 고민해 왔는데, 집필진에게 감사드린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