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왜 이런 이름이 생겼을까? : 지역 2 - 우리가 몰랐던 지역 이름의 유래
저자 조은영
출판사 기린미디어
출판일 2021-12-10
정가 11,000원
ISBN 9791191142341
수량
두꺼비가 도와준 나루 ......... 섬진강 8
바다에 떠 있는 구름 ......... 해운대 14
온전하고 흠 없는 곳 ......... 전주 18
길고 긴 계곡 굽이굽이 ......... 구천동 25
혼저옵서예! ......... 제주도 28
욕을 가르치는 섬이라고? ......... 욕지도 39
비죽 튀어나온 산 ......... 꽃뫼 43
바다와 대륙을 나누다 ......... 오대양 육대주 46
재미있는 나라 이름 ......... 외국 56
알쏭달쏭 마을 이름 ......... 토박이말 이름 62
아하, 이런 뜻이구나! ......... 특별한 이름 67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지역 이름에는 어떤 뜻이 있을까?
《왜 이런 이름이 생겼을까? -지역2》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지역 이름에 대해 알아보아요.
혹시 비빔밥 좋아하나요? 비빔밥으로 유명한 지역이 어디인지 알아요? 바로 전라북도 전주예요. ‘전주 비빔밥’은비빔밥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해요. 그런데 ‘전주’라는 지역 이름도 비빔밥하고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무슨 얘기냐고요?
‘전주’의 옛 이름은 ‘온다라’인데, 여기서 ‘온’은 ‘흠이 없다, 모든 것이 어우러지다’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이거든요. ‘다라’는 들이나 땅을 의미하고요. 순우리말인 ‘온’은 ‘전(全’이나 ‘완(完’ 같은 한자를 빌려 표기하기도 있기 때문에 ‘온다라’라는 이름이 ‘원지국’, ‘완산’을 거쳐 ‘전주’로 변한 거예요. 모든 것이 어우러져 맛을 내는 비빔밥이 ‘모든 것이 어우러진 땅, 온전하고 흠이 없는 땅’을 뜻하는 ‘전주’의 대표 음식이라니 신기한 우연이 아닐 수 없어요.
세계 여러 지역 이름에도 재미난 뜻이 숨어 있답니다. ‘아메리카’ 대륙은 아메리고 베스푸치라는 이탈리아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거예요. 그런데 이상하지요?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사람은 콜롬버스인데 왜 콜럼버스의 이름을 따지 않은 걸까요?
콜롬버스는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기는 했지만, 죽을 때까지 그곳이 인도라고 믿었어요. 하지만 그 후 아메리고 베스푸치는 콜럼버스가 발견한 것이 인도가 아니라 신대륙이라는 것을 알아냈지요. 그래서 콜럼버스가 아닌 아메리고의 이름이 붙은 거예요.
어때요? 내가 알고 있는 지역의 이름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게 되니까 재미있지요? 왠지 더 친숙해진 것 같고 가 보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나요? 이처럼 이 책 속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지역의 이름이 어떻게 생겼는지가 담겨 있답니다.

지역 이름에 얽힌 옛이야기와 속담 그리고 잠깐 상식까지!
혹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바다인 ‘대서양’의 이름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알고 있나요? 대서양의 영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