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본능의 과학 : 왜 우리는 결정적인 순간에 어리석은 선택을 할까?
저자 레베카 하이스
출판사 (주윌북
출판일 2021-11-10
정가 15,800원
ISBN 9791155814154
수량
들어가며 삶을 지배하는 99퍼센트, 본능

1장 생존 본능 왜 우리는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을까?
2장 다양성 본능선택지가 많을수록 좋다는 착각
3장 자기기만 본능내가 나를 속이는 이유
4장 성 본능‘본능이라서’라는 거짓말
5장 소속감 본능협력이 경쟁보다 효과적인 이유
6장 두려움 본능낯선 사람은 왜 위험하게 느껴질까?
7장 정보 수집 본능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정신 차리기
결론 본능에 지배받지 않는 주체적인 삶

감사의 말
참고 문헌
수천년 전에 진화한 뇌는 현대 사회에서 완전히 오작동한다
본능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진화생물학자의 신선한 접근법
현대 사회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무엇일까? 미국인의 가장 큰 사망 요인은 심장병이다. 그렇다면 우리 뇌는 ‘본능적으로’ 고지방 음식을 두려워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음식이 부족하고 생존이 최우선이던 석기 시대에 진화해버린 우리 뇌는 오히려 고지방 음식을 ‘갈망’한다. 생명을 위협하는 음식을 갈망하는 그 아이러니에서 이 책의 의문은 시작된다.
그렇다면 인간은 왜 99프로나 되는 이 본능이라는 무의식에 의존하게 되었을까? 저자에 따르면 뇌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이다. 뇌가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는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보는 무의식 너머에서 처리된다는 것.
TED 강연으로 유명한 진화생물학자이자 스트레스 관리 전문가인 레베카 하이스 박사는 인간의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을 생물학의 관점에서 분석해왔다. 그는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 비효율적인 조직, 비생산적인 기업의 원인을 ‘본능’이라는 프레임으로 분석해낸다. 본능은 현대 사회에서 삐걱거리는 낡은 메커니즘이다. 게다가 ‘무의식’적으로 본능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우리가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이유를 알아낼 수 있다.
저자는 본능에 지배당하지 않도록 뇌를 재구성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안하고, 우리가 본능에 어떻게 개입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법, 중요한 순간에 좀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바로 후회할 짓을 하지 않는 법, 바로 ‘본능’에 그 해답이 있다.

생각하기도 전에 행동하는 뇌, 뇌는 당신을 구할 힘이 없다
벤저민 리벳의 유명한 ‘리벳 실험’은 인간이 얼마나 무의식에 지배당하는지를 보여준 충격적인 실험이었다. 이에 따르면 우리 행동은 뇌의 ‘의식’ 부분이 아니라 ‘무의식’ 부분에서 활성화된 후 나타난다. 즉, 우리가 의식적으로 행동하기를 선택하기도 전에 뇌는 우리가 무의식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