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족장과 사피가 대립하다 11
① 고대 이집트에서 측량 기술이 발달한 원인과 배경을 알 수 있다.
② 일상생활에서 길이, 높이와 키, 무게, 넓이, 들이를 측정하여 비교하는 말로 나타낼 수 있다.
2 칼리아의 계략이 시작되다 41
① 우리 몸의 일부를 단위길이로 하여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잴 수 있다.
② ‘1cm’와 ‘1m’를 알아보고, 자를 이용하여 길이를 재었을 때 좋은 점을 알 수 있다.
3 책략가 하루를 제거하다 71
① 직사각형과 정다각형의 도형의 둘레를 구할 수 있다.
② 정다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4 칼리아의 모함에 빠지다 101
① 넓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② 평행사변형과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5 족장의 오해에 맞서다 131
① 각도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인사 각도를 알 수 있다.
② 고대 사람들이 밧줄의 매듭을 이용하여 직각삼각형을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다.
6 돌마루의 부족으로 인정받다 161
① 사다리꼴과 마름모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② 미터법이 생겨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날 사용하는 1m의 길이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다.
내용 구성과 특장점
1. 기본 컨셉트
문명인을 꿈꾸는 원시 소년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깨우쳐 나가는 방식으로 초등 수학 교육 과정을 전체적인 스토리에 담았다.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남다른 재능을 가진 원시 소년은 수학을 학습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응용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 독자는 주인공과 교감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함께 파악해 나가고, 여러 가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했다.
2.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초등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스팀(STEAM을 도입했다.
*[STEAM 교육 도입]: 개념적인 사고의 과학과 수학, 현실적 적용이 중요한 기술과 공학, 감성적 영역인 예술까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기르는 스팀(STEAM 교육을 도입했다.
*[Storytelling!]: 수학과 문명이 만나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개성 있는 캐릭터들과 함께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Fantastic Story!]: 인류의 문명을 판타지 세계와 결합시켜 같은 공간과 시간 안에서 각각의 부족 문화와 수학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가는지,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함께 보여 준다.
*[개념 쏙쏙! 문제 해결]: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면을 마련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창의력 Up! 스팀 문제]: 스팀 교육이 추구하는 융합적 개념에 맞도록 여러 분야와 연관된 문제를 출제하여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와 탐구심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무시칸 족장, 부족 간의 분열을 낳는다며 땅의 분배를 반대하다!
집을 짓기 위해 공평하게 땅을 나누기로 한 돌마루 부족, 사피는 똑같은 크기로 땅을 나누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아버지인 무시칸 족장은 사피의 노력을 알아주기는커녕 그만두라고 성화다. 왜냐하면 땅을 나누기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