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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괴테의 교양과 퇴계의 수신 (훌륭한 삶이란 무엇인가
저자 문광훈
출판사 에피파니
출판일 2019-07-23
정가 19,800원
ISBN 97889559687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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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앞에 나아지려는 마음
서문 무교양 반문화의 사회에서- “교양 속물”을 넘어
1 문화는 ‘삶의 전체’ 문제
1 속류 문화 가운데에서
2 니체의 “교양 속물” 비판
2 최종 해결책의 불신
1 가치들의 갈등
2 선택의 자유와 책임
3 아포리아-감당할 수 없는 한계들
4 교양-미분적 변형의 자기 건축술
3 자기 교육적 요소
4 개인 / 주체로의 전환
1 감각과 몸의 훈련
2 오토포이에시스-윤리의 자기 생성적 계기
3 반성적 이성의 움직임
4 향유-상승적 이행의 기쁨
5 이데올로기를 넘어 보편성으로
5 교양 개념의 탈계급화를 향하여
1 착잡함-오랜 훈련
2 정신과 ‘토지’-교양의 물질적 토대
3 자기 형성-싸움과 기다림 사이에서
4 문화의 성숙과 정신의 육화

I. 시작하면서
― 괴테의 교양과 퇴계의 수신
1 교양 이념의 개념사적 조감
① 소설사적 맥락
② 독일의 사상사적 맥락
③ 유럽의 사상사적 맥락
2 교양 이념의 억압성
3 오늘의 교양교육-몰락사의 끝에서
① 교양=’주체의 주체화’
② 교육은 결국 자기 교육
③ 교양과 수신(修身
④ 교양교육과 예술-‘심미적 매개’
4 논의 절차-비교문화적 검토

II.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1 줄거리
2 생활의 필요와 이상
1 연극적 사명
2 베르너와 빌헬름, 혹은 돈과 꿈
3 연극-“보잘 것 없고 불안정한”
4 시대 상황과 ‘비판적 균형’
3 괴테적 교양 세계
1 ”내적 소명”-“전체”-“불꽃”
2 ‘자발적 봉사의 자유’
ㄱ.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ㄴ. 고귀함과 기품
① 실천 방법1: 소극적 대응
② 실천 방법2: 특권의 포기
ㄷ. 더 나은 것의 추구=고귀함
3 배우는 즐거움=살아가는 기쁨
4 교양 추구의 가능성과 한계
1 교양이라는 ‘짐’
2 대상: ‘자기’에의 집중
3 출발점: “성향과 소망”의 방향
4 교양 추구의 방법
원칙 ①: 자기 결정과 비강제 그리고 결단
원칙 ②: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