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1. 출간의의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
최근(2013년 8월 국내 초, 중, 고를 다니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5만 명을 넘어 우리나라 전체 학생의 1%에 달한다는 뉴스가 나왔다. 대도시에서는 조금 덜 하지만, 시골 학급에서는 한 반의 1/3 이상, 거의 반 가까운 아이들이 다문화 가정 자녀라고 한다. 이제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계화된 사회에서 살아야 한다. 이제 우리에게 세계는 좀더 가까워졌다.
다문화 가정 문제의 해법,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한 이해
하지만 결혼 이주, 이주 노동의 증가는 여러 가지 사회...
1. 출간의의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
최근(2013년 8월 국내 초, 중, 고를 다니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5만 명을 넘어 우리나라 전체 학생의 1%에 달한다는 뉴스가 나왔다. 대도시에서는 조금 덜 하지만, 시골 학급에서는 한 반의 1/3 이상, 거의 반 가까운 아이들이 다문화 가정 자녀라고 한다. 이제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계화된 사회에서 살아야 한다. 이제 우리에게 세계는 좀더 가까워졌다.
다문화 가정 문제의 해법,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한 이해
하지만 결혼 이주, 이주 노동의 증가는 여러 가지 사회적 과제를 안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다문화 교육에 대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해법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다문화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의 문화와 종교, 가치를 이해하고, 피부색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것이다. 아이들은 내 친구와 사회를 이해하기도 전에 혐오와 증오의 감정이 싹 터버렸다.
사회적 약자인 외국인과 이민족에 대한 차별과 증오
과거 다른 나라에서 차별과 설움을 겪었던 우리나라는 이제 가해자로 돌아서고 있다. 이민족에 대한 혐오는 아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사회 문제와 뒤섞여 정치적이고 폭력적인 양상을 보이기까지 한다. 사회에 느끼는 불안과 불만을 그 사회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