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코딩을 쫌 하는 아이들 (컴퓨팅 사고력으로 교과서를 코딩하는
저자 유철민 외공저
출판사 상수리
출판일 2019-09-09
정가 13,000원
ISBN 9791155716670
수량
1장 정보사회와 소프트웨어
1. 미래사회의 중심 소프트웨어
2. 정보사회의 빛과 그림자

2장 코딩? 프로그래밍?
1. 컴퓨팅 사고력이 필요해
2. 생활 속 알고리즘
3. 프로그래밍이 뭐지?

3장 엔트리로 코딩하기
1. 엔트리 첫걸음
2. 컴퓨터 알고리즘
3. 엔트리 미로 탈출

4장 교과 속 코딩
1. 국어 속 코딩
2. 수학 속 코딩
3. 미술 속 코딩
4. 음악 속 코딩

5장 일상 속 코딩
1. 공부 도우미 퀴즈 프로그램
2. 아침을 깨워주는 알람시계
3. 자율주행 자동차 시뮬레이션
6명의 현직 선생님이 알려주는 “교과연계 엔트리 코딩 완벽 활용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 교육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예요. 다양한 전략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추어야 하지요. 그래서 초등학교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6명의 현직 선생님들이 나섰어요. 어린이들에게 더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가르쳐 주고, 교과 내용을 알고리즘으로 설계하여 코딩하도록 돕지요.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배운 교과를 직접 알고리즘화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어요.

“미래를 준비하며 같이 나누는 교사들”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눈앞에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3D프린팅, 가상개인비서등 현재와 전혀 다른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은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 첫걸음이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을 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현직 교사들이 모였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며 같이 나누는 교사들’은 저마다 초등컴퓨팅교사협회, 스마트교육학회, 미래인재연구소, 소프트웨어교육 교과연구회에서 활동하며, 이 시대 아이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코딩을 쫌 하는 아이들”
이랑.이든처럼 코딩을 전혀 모르는 아이들, 코딩을 알지만 어렵다고만 느끼는 아이들, 코딩이 지루한 아이들, 어떤 이유에서든 코딩을 배우고 싶지만 배우지 못했던 아이들이 재미나게 술술 읽으면서 코딩에 대한 흥미를 갖고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 개념을 중심으로 코딩의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이랑.이든과 함께 엔트리의 명령어 블록을 조립하며 자기만의 프로그램을 코딩해 볼 수 있습니다.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어도 아이들은 혼자 이 책을 읽으며 재미있게 코딩을 배우고,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설계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고, 자기 작품을 만들며 문제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