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프랑스어학 개론
저자 정계섭 외공저
출판사 어문학사
출판일 2013-02-25
정가 15,000원
ISBN 9788961842938
수량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그 고마움을 평소에 느끼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물과 공기이다. 마찬가지로 인류는 언어의 중요성을 간과해왔다. 20세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자연언어와 인간의 사고 그리고 논리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부터, 언어학은 정신분석학과 더불어 이 세기의 두 가지 인식론적 혁명으로 꼽히게 되었다.
개별언어는 명사의 한정(d?termination이나 동사의 활용(conjugaison 내지 시간과 공간 등을 조직하는 방식에서 고유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프랑스 언어학을 취급하는데, 그 목표를 문법규칙의 나열보다는 이 언어가 작동하는 기제를 탐구하는 데에 두고 있다.
자연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세계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언어의 연구는 인간에 대한 연구와 다름없다고 우리는 믿고 있다. 다시 말해서 언어학은 인간학이다. 학생들은 프랑스어의 작동방식을 연구함으로써 부지불식간에 파스칼이나 데카르트, 루소나 볼테르, 디드로나 달랑베르, 라그랑주나 뿌엥까레, 베르그송이나 바슐라르의 사고방식에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프랑스어학이 중요하다.
이 책은 언어학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프랑스어학의 제 분야를 기본 개념과 관련 언어학자들 위주로 소개하되, 핵심적 내용을 정확하고 통일된 용어로 소개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제1장은 언어학자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가 창시한 구조주의 언어학에서 비롯된 중요한 언어학 용어들과 소쉬르를 계승한 학자 야콥슨(Roman Jakobson이 제시한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소개이다.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는 언어를 기호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조직적 체계로 보고 있는데, 이 장에서는 언어기호를 비롯하여 그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상세히 소개한다. 제2장과 제3장에서는 프랑스어의 소리 및 소리의 체계에 관한 이론을 각각 음성학과 음운론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형태론을 다루는 제4장에서는 프랑스어 단어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