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 몸이 왜 이럴까? 도와줘요, 테라피! - 호기심 톡 스토리과학 (양장
저자 김수주,조인하
출판사 청어람아이
출판일 2021-01-22
정가 12,000원
ISBN 9791158711634
수량
프롤로그 내 이름은 테라피 8

체했어요 12
테라피가 들려주는 소화 기관 이야기 20

쥐가 났어요 22
테라피가 들려주는 운동 기관 이야기 30

귀찮은 마스크를 써야 한대요 32
테라피가 들려주는 호흡 기관 이야기 40

운동했더니 심장이 쿵쾅거려요 42
테라피가 들려주는 순환 기관 이야기 50

오줌 색이 이상해요 52
테라피가 들려주는 배설 기관 이야기 60

야구 방망이를 너무 느리게 휘둘러요 62
테라피가 들려주는 신경계 이야기 72

감기 바이러스를 무찔러라! 76
테라피가 들려주는 면역 이야기 86

에필로그 안녕, 테라피 88
꾸르륵꾸르륵, 쿵쾅쿵쾅, 콜록콜록……
몸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급하게 밥을 먹고 나서 배가 아플 때, 뛰거나 운동하면 심장이 쿵쾅댈 때,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 등등 우리는 평소와 다른 몸의 변화를 느낄 때마다 ‘도대체 몸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하고 궁금증이 생기지요. 이 책의 주인공 허약한도 보이지 않는 몸속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몸이 건강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했어요. 그래서 왕비실이 알려준 방법대로 인체 멘토 요정 ‘테라피’를 불러보기로 했답니다.
테라피는 허약한처럼 몸이 약한 아이들이 우리 몸에 관해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도와줘요, 테라피!”라는 주문을 외치면 언제 어디서든 나타나 도움을 주는 아주 특별한 생명체예요. 그리고 자신의 힘을 이용해 함께 몸속으로 들어가 우리 몸의 기관들을 살펴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지요.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왜 체할까? 오줌을 계속 참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 몸속 기관들은 어떤 일을 할까?
우리 몸속 기관들은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아주 바쁘게 움직여요. 소화 기관 중 하나인 위에서는 위액 여왕이 위액으로 음식물을 더욱 잘게 부수어 작은창자로 내보내는 일을 해요. 미세 먼지가 심한 날이면 더욱 바빠지는 호흡 기관인 폐에서는 폐 역장의 지휘 아래 공기와 산소, 이산화 탄소가 드나들지요. 우리 몸의 중심부에 있는 심장에서는 심장 판막 문지기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버튼을 눌러서 판막을 여닫아 온몸으로 혈액이 순환될 수 있도록 해 준답니다.
혈액 속에서 노폐물을 걸러 내는 일을 담당하는 콩팥에는 콩팥 재활용 센터 직원이 불필요한 찌꺼기가 쌓이지 않게 건져 내느라 눈코 뜰 새 없이 일하고 있지요. 몸이 하는 일이라면 모르는 것이 없는 뇌에서는 뇌 사령관이 다른 기관들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관리한답니다.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중구, T 림프구, B 림프구, 대식 세포는 면역 대장의 지시를 받아 바이러스와 싸워 물리쳐요.
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