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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처음 하는 역사학 공부 - EBS 30일 인문학 2
저자 김서형
출판사 EBSBOOKS
출판일 2021-10-30
정가 15,000원
ISBN 9788954759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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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_역사학이란 무엇인가 5

1일 탐구: 신화적 시간에서 역사적 시간을 분리한다_헤로도토스와 《역사》 15
2일 객관적 사실: 오직 사실만을 기록한다_투키디데스와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23
3일 역사의 유용성: 사실과 함께 교훈을 전한다_티투스 리비우스와 《로마사》 31
4일 역사의 교훈: 과거를 통해 미래를 알 수 있다_타키투스와 《게르마니아》 39
5일 정체순환과 혼합정체: 로마는 어떻게 세계를 통일했을까?_폴리비오스와 《역사》 47
6일 역사적 인물에 대한 기록: 인간 중심의 합리적 사실만 기록한다_사마천과 《사기》 54
7일 신 중심의 역사관: 두 개의 나라는 어떻게 대립하는가_아우구스티누스와 《신국론》 61
8일 프랑크 왕국의 역사: 중세 최초의 전기를 쓰다_아인하르트와 《샤를마뉴의 생애》 68
9일 고대 영어의 역사: 영어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_베다 베네라빌리스와 《영국민의 교회사》 75
10일 프랑스 왕실의 역사: 중세 프랑스의 역사 서술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_뱅상 드 보베와 《역사보감》 83
11일 피렌체의 역사: 피렌체의 영광을 서술하다_레오나르도 브루니와 《피렌체 사람들의 역사》 90
12일 역사 시대 구분법: 역사의 3주기를 이용하다_플라비오 비온도와 《이탈리아 조망》 98
13일 이탈리아의 통일: 역사는 순환한다_니콜로 마키아벨리와 《피렌체사》 106
14일 역사학의 물리 법칙: 과학이 역사를 가속화시킨다_르네 데카르트와 《방법서설》 113
15일 이성: 역사는 자신을 전개하는 과정이다_게오르크 헤겔과 《역사철학 강의》 120
16일 문화 발전의 흐름: 역사의 대상은 특수한 개인이 아닌 일반인이다_볼테르와 《루이 14세의 시대사》 127
17일 이성: 아는 것은 인간의 힘을 증대시킨다_드니 디드로와 《백과전서》 134
18일 유물론: 자본주의의 생산양식은 어떻게 발전했을까?_카를 마르크스와 《자본론》 141
19일 객관적 역사: 객관적 입장에서 서술한다_레오폴트 폰 랑케와 《라틴 및 게르만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 권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역사학의 역사!’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이어온 역사학에 관한 이야기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왜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를 말해주는 ‘역사 자체’는 많은 이들의 흥미를 끈다. 그러나 그것을 기록한 역사가와 집필 배경은 대체로 큰 주목을 받지 못한다. 많은 이들이 한국사는 물론 세계 각국의 역사를 잘 알고 있지만, ‘역사학’에 대해서는 제대로 모른다. 이에 《처음 하는 역사학 공부》는 역사 자체보다 ‘역사학’에 초점을 맞춰 고대부터 현대까지 역사가들이 취해온 관점과 시대에 따른 역사관의 변화를 살펴본다.
역사학에도 일련의 역사가 있다. 고대에는 ‘역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헤로도토스와 실증주의적 역사 기술의 토대를 놓은 투키디데스 등이 나름의 관점에서 역사를 기술했고, 기독교 세계가 지배한 중세 유럽에서는 아우구스티누스를 필두로 신 중심의 직선적 역사관이 강력한 위세를 떨쳤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간’에 초점을 맞춘 인문주의 역사관이 주류로 부상하고 ‘교훈’이라는 역사의 유용성이 강조되었으며, 근대에는 계몽주의 시대의 담론이 역사관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고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레오폴트 폰 랑케를 기점으로 실증주의 역사관이 확산되었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는 실증주의 역사관에서 탈피해 역사가의 해석을 강조하는 담론이 형성되었다. 《처음 하는 역사학 공부》는 이러한 시대적 특징을 대표하는 30명의 역사가와 역사서를 선별해 1일 1키워드 형식으로 역사학을 한 차례 정리해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동일한 역사적 사실이라도 한 국가에서는 자랑스러운 ‘독립의 역사’로 기록되는 반면 상대 국가에서는 억울한 ‘패전의 역사’로 기록되기도 한다. 역사적 사실을 기술한 스토리를 본격적으로 읽어나가기에 앞서 그것을 기록한 역사가와 시대 상황을 잠깐 살펴본다면 역사를 읽는 또 다른 재미와 깊이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1일부터 6일까지는 고대의 역사가들을 중심으로 당대 역사 서술의 방식과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