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신상품 마케팅
저자 박흥수 외공저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19-02-28
정가 30,000원
ISBN 9791130307015
수량
PART 01 신제품 개발 준비
PART 02 아이디어 관리
PART 03 신제품 컨셉 개발
PART 04 마케팅전략 수립 및 사업성 분석
PART 05 제품 개발
PART 06 신제품 출시전략
머리말

기업에게 있어 신상품의 개발은 달콤한 유혹이다. 성공은 업계를 호령할 만큼의 큰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실패라는 커다란 아픔 역시 감당해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수행한다.

수년 전만 해도 다양한 시도들은 소비자들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시작했다. 소비자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대화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것을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되었다. 하지만 최근의 기업환경은 소비자에 대한 관심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로봇과 AI, 빅데이터 등과 같은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들음직했던 과학기술들이 신상품 개발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어 진보한 과학기술을 소비자의 언어로 전환해야 하는 과업까지 짊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신상품 개발 담당자들에게 위협과 동시에 기회요인으로 다가온다. 보다 혁신적이고 신속하게 신상품 관리 시스템을 변화시켜 이 변화를 기회로 전환시킬 어려움이 이들에게 부여된 것이다.

현업이 처한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신상품의 개발과 마케팅 과정을 체계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서적들이 많지 않아 늘 아쉬웠다. 이는 저자들이 기업과 학교에서 관련 주제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2005년 신상품 마케팅을 저술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14년 전 저자들이 고민했던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책과 사례들 역시 세월의 풍파를 이겨내지는 못한 듯하다. 이에 저자들은 최근의 마케팅 상황에 부합하면서도 신속하고 쉽게 신상품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개정판을 저술하기에 이르렀다.

본 개정판은 다음과 같은 점에 주목하였다.
첫째, 빅데이터, IoT, Co-creation, Design thinking 등과 같은 신상품 마케팅방법론들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최근 벌어지는 신상품 의사결정의 변화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본문에서 기술하고 있는 다양한 학문적 연구들의 결과가 다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