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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현대마케팅론
저자 한상만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19-02-27
정가 34,000원
ISBN 9791130307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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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제2장 소비자행동론
제3장 마케팅조사
제4장 마케팅전략
제5장 타겟팅과 포지셔닝
제6장 제품관리
제7장 브랜드
제8장 가격전략
제9장 유통관리
제10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11장 광고
제12장 판매촉진
제13장 디지털마케팅
제14장 글로벌마케팅
제15장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
제9판 머 리 말

강산이 세 번 바뀌는 사이에 저자의 수는 하나에서 둘 그리고 셋이 되었고, 책은 그 동안 무려 여덟 번이나 개정되었습니다. 또한 이 과정 전체에 걸쳐 처음부터 이 책과 함께 있었던 유필화는 이제 30여 년의 대학교수 생활을 마무리하고 이달 말에 정든 성균관대학교를 영원히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대망의 현대마케팅론 제9판을 내놓게 되어 우리는 기쁘기 짝이 없고 또 감개무량합니다.

6년 만에 현대마케팅론을 고쳐 쓰면서 우리는 첫째, 힘닿는 만큼 옛날 자료와 사례들을 최신 자료와 참신한 사례들로 바꾸었습니다. 마케팅은 늘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진화하는 분야이니 책의 내용이 달라진 세계의 현실을 반영해야 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둘째, 그러나 시대의 흐름을 타지 않는 그야말로 마케팅의 원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가급적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 책의 목적이 독자들로 하여금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핵심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임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입문서에 걸맞는 마케팅의 원리를 심혈을 기울여 썼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가 아직도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이 시대의 화두는 뭐니뭐니 해도 역시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세계화(globalization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및 세계화 시대의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관리자들의 지대한 관심사입니다. 다행히 세 저자 가운데 한 사람인 김용준 교수가 이 분야에 조예가 깊기 때문에 김 교수께서 이 두 장을 대폭 손질하였습니다. 다만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나타난 혁신적인 가격결정방식 부분은 이 글을 쓰고 있는 유필화가 새로 썼습니다(보기: 후리미엄, 쓴 만큼 내기, 정액제, 선불요금제 등.

끝으로 우리는 이 책의 끄트머리에 다른 마케팅 입문서에는 전혀 없는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장을 넣었습니다. 그 내용은 ‘명품마케팅(luxury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