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중국 철학의 정신 15
중국 문화상 철학의 위치_ 16 ? 중국 철학의 문제와 정신_ 22
중국 철학의 표현방법_ 28 ? 언어장벽_ 32
2장|중국 철학의 배경 35
중국인의 지리적 배경_ 36 ? 중국인의 경제적 배경_ 38
농업의 숭상_ 39 ? 되돌리는 것은 도道의 움직임이다(反者道之動_ 40
자연의 이상화理想化_ 42 ? 가족제도_ 43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_ 44 ? 중국 예술과 시_ 45
중국 철학의 방법론_ 46 ? 해양국과 대륙국_ 49
중국 철학의 불변요소와 가변요소_ 51
3장|제자백가諸子百家: 여러 학파의 기원 55
사마담司馬談과 육가六家_ 56 ? 유흠劉歆의 제자백가론_ 59 ? 유흠학설의 수정_ 65
4장|공자孔子: 인류의 스승 69
공자와 육경六經_ 70 ? 교육자로서의 공자_ 72 ? 정명론正名論_ 74
인의仁義_ 75 ? 충서忠恕_ 76 ? 지명知命_ 78 ? 공자의 정신적 발전단계_ 81
중국 역사상 공자의 지위_ 83
5장|묵자墨子 85
묵가의 사회적 배경_ 86 ? 유가에 대한 비판_ 90 ? 함께 아끼는 겸애兼愛_ 92
천지天志와 명귀明鬼_ 96 ? 외견상의 불일치_ 98 ? 국가의 기원_ 99
6장|양주楊朱: 도가의 선구자 103
초기 도가와 은자_ 104 ? 양주의 근본사상_ 106 ? 양주사상의 예화例話_ 107
노장老莊 속의 양주사상_ 109 ? 도가의 발전_ 112
7장|맹자孟子: 유가의 이상주의자 115
인성人性은 선하다_ 117 ? 유가와 묵가의 근본적 차이점_ 119
정치철학_ 123 ? 신비주의_ 128
8장|명가名家 133
명가名家와 변자辯者_ 134 ? 혜시의 상대성 이론_ 140
공손룡의 보편자론_ 146 ? 혜시와 공손룡 학설의
가장 선구적이며 표준이 되어온 중국철학사의 고전
펑유란의 『간명한 중국철학사』의 최신판!
펑유란은 중국 철학사를 집필하면서 여러 번 관점을 바꾸었다. 1934년 최초로 출간된『중국철학사』(상, 하는 중국 철학 전체를 자학과 경학으로 나누었다. 제자백가 시대를 자학시대로 한?당 이후 청말의 시기를 모두 경학시대로 간주한 것이다. 따라서 이『중국철학사』는 전권에 일관된 관점이 없었다. 그의 자학시대 설정은 선진시대에서 끝난 후스(胡適의 중국 고대 철학사와 유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과학과 논리학을 중시하는 서양 철학사를 기준으로 보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중국 역사상 각종 학문 가운데 서양의 소위 ‘철학’이라 이름 붙일 수 있는 것을 골라 서술하였다고 하였다. 이것은 명백히 서양 철학의 틀에다 중국 철학 내용을 끼워 맞춘 격의(格義인 것이다. 경학시대를 말하면 역시 서양 철학의 분기 방식에 따랐기 때문에 동중서에서 강유위에 이르는 유학은 모두 중고 철학이며 근대 철학은 아직 맹아 단계라고 보았다. 그는 중국에서 전개된 불교 철학[佛學]도 역시 불경[Buddhist Canon]을 해석한 경학이라고 본 것이다.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한 암울한 시대에 그는 정원육서(貞元六書 즉 『신원도』,『신리학』,『신지언』,『신세훈』,『신원인』,『신사론』을 지어 중국인의 철학 정신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그는 이 저서들을 통하여 주자학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새로운 이학[新理學]의 쳬계를 만들어 내었던 것이다. 그래서 신심학(新心學의 대표자인 슝스리[熊十力]과 함께 신리학을 대표하는 현대 중국철학자가 된 것이다. 그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1946~1947년『A Short History of Cninese Philosophy』를 쓰면서 자기는 철학사가(哲學史家로 남기보다는 철학자로 평가해 주기 바란다고 하였다. 이 간명한 중국철학사』는 바로 위의 영문 저서를 번역한 것이다. 따라서『간명한 중국철학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