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상상력은 어떻게 과학이 되었는가?
_‘과학적 방법’으로 생각하기
위대한 과학 발견 1: 모든 것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2: 원소는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3: 모든 것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
위대한 과학 발견 4: 올라간 것은 반드시 내려온다
위대한 과학 발견 5: 우주는 계속 팽창한다
위대한 과학 발견 6: 생물은 분류할 수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7: 지금도 생물은 진화하고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8: 세균은 질병을 일으킨다
위대한 과학 발견 9: 모든 것은 유전자 안에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10: 전체 에너지는 소멸되거나 생성되지 않는다
위대한 과학 발견 11: 전하를 띤 입자가 전기를 만든다
위대한 과학 발견 12: 화석 연료는 언젠가 고갈될 것이다
위대한 과학 발견 13: 기계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위대한 과학 발견 14: 정보는 가치 있는 것이다
위대한 과학 발견 15: 기계는 학습할 수 있다
_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생각
_상상력을 발휘한 또 다른 사람들
_연대표로 보는 위대한 과학 발견
_용어 풀이
“상상력이 과학을 만든다고?”
정해진 원칙이 있는 과학과
자유로운 상상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
여러분은 ‘과학’과 ‘상상력’이 서로 어울린다고 생각하나요? 과학은 우리를 둘러싼 우주의 모든 것을 연구하고 원리와 답을 만들어가는 학문이에요. 그렇다 보니 엉뚱하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정해진 원칙이 있는 과학을 선뜻 연결하기가 어렵지요.
먼 옛날 과학자들도 과학과 상상력은 절대 함께할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과학은 가설을 세우고 논리적인 검증을 거쳐서 ‘사실’을 발견해야 하는데, 상상력은 마치 점성술사나 예언가들처럼 근거 없는 말로 사람들을 현혹하는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그 생각은 틀렸어요. 사실 그렇게 말하는 과학자들도 이미 상상력으로 과학을 만들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상상력 하면 세상에 없는 걸 만들어 내는 대단히 창의적이고 엄청난 능력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엉뚱한 생각이나 사소한 궁금증, 의심 등 우리 머릿속에 순간순간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 상상력으로 인한 것이랍니다. 그러니 과학자들은 이미 가설을 세우는 단계부터 실험 결과를 해석하고 누군가를 설득하는 모든 순간에 상상력을 활용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상상력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놀랍도록 변화시켰어요. 상상력에는 지금의 기술로는 이룰 수 없는 것들을 결국 현실로 만들어 내는 마법 같은 힘이 있어요. 사람들이 깜깜한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했던 무수한 상상이 결국 우주로 로켓과 탐사선을 쏘아 올렸고, 신화 속에 등장하는 거대한 청동 거인은 사람을 닮은 로봇인 안드로이드가 되었지요.
지금 이 시각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수많은 사람이 또 다른 미래를 준비하며 새로운 생각을 펼치고 있어요. 덕분에 시시각각 새로운 기술과 이론이 쏟아지고 있지요.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요? 아쉽게도 우리의 과학 교육은 ‘생각의 힘’을 키우기보다 이미 입증된 이론과 원칙을 배우고 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과연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지금이라도 제대로 과학 하는 방법을 알려 줘야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