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두렵지 않은 기업이 되려면
1부 PLANNING+DOING CODE
1장 변화하지 않는 기업에 밝은 미래는 없다
리더는 없고 사장만 있는 기업
모순투성이 리더십
무엇이 기업을 움직이는가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최상의 경영 도구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 당신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더 이상 자원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은 프로세스의 힘을 모른다
PDCA, 멈추지 않는 기업 성장의 열쇠
뒤집기 한 판, 단번에 승부를 내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2: 방침은 임팩트 있게
2장 1단계: 놓여진 상황부터 파악하라
4차 산업시대, 아무런 대책이 없다
먼저 읽어야 이긴다
등잔 밑에 이슈가 있다
네 기업을 알라
우물 밖에 위기에 집중하라
전쟁을 결코 끝내지 마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3: 흔들리지 않는 의지를 퍼뜨려라
답은 약점에 있다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기업의 비밀
목표가 세워지지 않는 이유
숨은 기회와 위기를 찾는 방법
SWOT 없이 전략을 논하지 말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4: 인재가 자산이다
3장 2단계: 눈을 뜨고 귀를 열어라
이제 잠재고객은 없다
고객은 말이 없다?
이해관계자라는 복병
이해관계자라는 선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5: 팀보다 위대한 개인은 없다
그들 안에 기업의 목표가 있다
고객을 무시하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6: 소 잡는 칼, 닭 잡는 칼
4장 3단계: 목표를 심으면 성과를 맺는다
가장 현명한(SMARTEST 목표
정확히,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측정 가능한 목표치에 대한 기대
가장 최악의(WORST 목표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7: 책임은 선물이다
국어시간에 수학 숙제, 수학시간에 영어 숙제
언젠가 한 번쯤 이루고 싶다
굴복하지 말고, 활용하라
시작과 끝 사이에 계단이 있다
해마다 목표를 달성하는 비결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8: 권한은 날개
5장 4단계: 실행이 답이다
반드시 성공하
성공과 성장을 위한 기반부터 점검하라!
애벌레가 나비가 되려면 제 몸을 번데기로 바꾸고 마침내 탈피를 해야 한다. 애벌레처럼 볼품없는 기업도 스스로 꾸준히 노력하고 변화하면 화려한 나비로 성장할 수 있다. 단,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할 수 있는 기반부터 마련해야 한다. 『비즈니스 코드』는 그 기반 요소로 무엇보다 리더십을 꼽는다.
저자가 만난 J사의 인사팀장이 하소연을 쏟아낸다. 어떤 장단에 맞추어 일해야 할지 몰라 너무 힘들다는 것이다. 사장의 승인을 받고도 번번이 회장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고 한다. 일흔을 훌쩍 넘긴 회장은 미국 유학을 다녀온 아들을 사장 자리에 앉히고 거의 모든 권한을 넘겨줬다. 그런데 문제는 회장과 오랜 세월 함께한 임원진이 사장을 새로운 리더로 받아들이지 않고 모든 일을 회장과 직접 상의하며 사장을 건너뛰는 일이 잦아졌다. 직원들은 회사의 리더가 없다고 느꼈다. 누가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미래를 책임질 수 있을까?
리더십은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 리더가 있다고 해서 당연히 리더십이 있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비전, 방침, 의지, 인재, 팀워크, 책임, 권한 등 경영과 관련하여 리더가 곱씹어 생각해볼 주제 14가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리더십과 더불어 기업에서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역설하다. 기업은 어떤 조직보다 시스템이 필요한 조직이다. 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의사결정이 쉽고, 실행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높으며, 부서 간 협업이 잘 된다. 잘 갖춰진 프로세스 또한 기업 성장에 중요한 기반이다. 생산, 채용, 교육, 판매, 회계, 자금 집행 등 업무마다 가장 효율적인 프로세스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세스는 한몸처럼 움직이는 시스템 안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주먹구구식 경영은 그만, PDCA 패턴을 알고 일하라!
성공한 모든 사람, 조직과 기업은 일정한 패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 경영학에서는 이 패턴을 계획(plan, 실행(do, 실행(check, 개선(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