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렇게 읽어 보세요!
몸의 구조
황금똥 자매
칼럼 똥 친구들
오줌 동자
땀 삐질 씨
소름 왕
때 영감
배꼽 때 까미
딱지 로봇
고름 도깨비
물집 외계인
주름 할매
허물 훌러덩 씨
점 외계인
눈물 또록 씨
칼럼 눈물 친구들
눈곱돌
속눈썹 깜빡 씨
다크서클 곰곰 씨
코딱지 후비적 씨
콧물 남매
칼럼 콧물 친구들
코피 펑펑 씨
볼거리 퉁퉁 씨
침 마녀
가래 맨
치태 악당
입술 각질 할멈
비듬 소년
털보 머털 씨
칼럼 머리카락 친구들
혹 불룩 씨
귀지 천왕
여드름 치어리더
무좀 근질근질 씨
보조개 쏙쏙 씨
손톱 장군
겨드랑이 털 펄럭 씨
칼럼 털 친구들
모유 맘마 씨
토사물 웩웩 씨
좋아하는 캐릭터를 찾아 봐요!
감수자의 말
나와 줘서 고마워!
똥, 코딱지, 침, 눈곱은 내 몸의 슈퍼 히어로!
‘똥, 코딱지, 침, 눈곱’ 이런 단어만 들어도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털이나 점, 땀처럼 몸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들을 없애려고 애쓰기도 하지요. 이처럼 몸에서 나오는 것들은 더럽고 쓸모없다는 오해를 받곤 합니다. 하지만 몸에서 나오는 것들은 모두 중요합니다. 이것들이 나와야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좀 더럽지만 꽤 재밌는 내 몸 도감: 눈에 보이는 것 편》은 우리 몸에서 나오는 것들이 왜 나오는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충실하게 설명하며 우리 몸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까지 알려 주는 ‘우리 몸 백과사전’입니다. 이 책은 몸에서 나오는 것 35가지에 대한 오해를 풀면서, 이것들이 몸의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 줍니다. 우리 몸에서 나오는 것들을 재미있고 익살맞게 캐릭터로 표현하여 한층 더 친근감을 느끼게 했지요. 거기에 면역 연구의 대가인 후지타 고이치로 도쿄의과치과대학교 명예 교수의 감수를 받아 전문성을 더했습니다.
몸의 신비를 샅샅이 알려 주는 책!
우리 몸에서 나오는 것들은 우리 몸을 지켜 주는 존재입니다. 이것들에 대해 알려면 먼저 우리 몸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의 첫 장에서는 우리 몸속 기관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먼저 알려 줍니다.
곧이어 몸에서 나오는 것들의 특징을 살린 캐릭터가 등장하고, 이것들이 어디서, 어떻게, 왜 나오는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나오는 곳과 중요도, 더러운 정도를 표로 만들어 몸에서 나오는 것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도 해 두었지요. 나아가 우리 몸에서 나오는 것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몸의 구조와 몸속 기관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 알려 줍니다. 소화 과정, 체온 조절 과정, 면역 형성 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것이지요.
이를테면 ‘때 영감’ 부분에서는 피부가 표피, 진피, 피하 조직 세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