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글
우리는 정말 새로운 것에 대해 열려 있을까?
Part1 다른 의견을 용납하지 않는 세상
01 혼자가 되고 싶지 않으니까
-인간의 소속욕구와 튀지 않으려는 본능
02 우리는 왜 삐딱 사고자를 왕따 시킬까?
-인지부조화와 자기합리화
03 우리 편이 아니면 적
-거짓을 말하게 하는 집단의 힘
Part2 성공하는 삐딱 사고자의 비밀
01 의심하지 않으면 실패한다
-전문가의 초라한 실체
02 반대하는 사람에게 고마워하자
-팀워크와 집단사고의 효율성 점검
Part3 각자의 색깔대로 살아가는 삶
01 질문하라
-삐딱 사고자의 무기는 ‘왜?’
02 호기심을 따르라
-용기 있는 자만 맛볼 수 있는 쾌감
03 발견하라
-보라! 헌 것은 가고 새 것이 왔도다!
참고문헌
도판출처
출판사 서평
침묵하지 말라! 솔직하게 말하라!
길들여지지 않은 생각 속에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가 있다
머릿속 가득 새롭고, 기발하고, 남들과는 다른 생각을 품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들에 질문을 던지고, 다수의 의견에 반대하다가 왕따를 당한다. 보통 우리는 그들을 ‘또라이’, ‘미친놈’, ‘괴짜’라고 부른다.
이 책은 이 사회의 삐딱 사고자들을 위한 변호문이다. 우선 저자는 역사적으로 혼자만 유별난 생각을 했던 삐딱 사고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어떻게 벽을 ...
침묵하지 말라! 솔직하게 말하라!
길들여지지 않은 생각 속에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가 있다
머릿속 가득 새롭고, 기발하고, 남들과는 다른 생각을 품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들에 질문을 던지고, 다수의 의견에 반대하다가 왕따를 당한다. 보통 우리는 그들을 ‘또라이’, ‘미친놈’, ‘괴짜’라고 부른다.
이 책은 이 사회의 삐딱 사고자들을 위한 변호문이다. 우선 저자는 역사적으로 혼자만 유별난 생각을 했던 삐딱 사고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어떻게 벽을 부수고 새로운 발상을 해내며 세상을 바꿔 왔는지 보여준다. 하지만 그들은 결코 사회에서 환영받는 존재가 아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튀는 사람을 싫어하고, 변화보다는 유지를 사랑하고, 소수집단에 속해야 하는 외로움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삐딱 사고자들을 고립시키고 괴롭힌다. 하지만 사실 그들은 우리에게 이로운 존재이다. 삐딱 사고자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를 가져다주고, 옳은 결정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게 만들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세상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이 책은 우리가 왜 삐딱 사고자들을 못살게 구는지, 집단이라는 곳은 왜 폐쇄적일 수밖에 없는지, 전문가나 기존 학계는 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지 등을 심리학, 뇌과학의 최신 연구와 실험을 통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