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굿바이 프로젝트 세트 (전3권
저자 밤비
출판사 비아북
출판일 2018-07-13
정가 36,000원
ISBN 9791186712818
수량
모두의 마지막을 함께할, 당신들의 ‘인도자’

『굿바이 프로젝트』는 우리의 삶이 권태기에 도래한, 멀지만 가까운 미래 2200년을 배경으로 한다. ‘해피필스’라는 약의 발명으로 수명연장의 꿈이 실현되자. 지구는 동시에 폭발적 인구 증가라는 문제에 봉착한다. 반면 더 이상 고통스러운 삶이 영속되기를 원하지 않는 이들은 ‘삶의 완성’을 위해 자살을 결심한다. 수명연장이라는 초유의 사건이 인구와 자살의 증가라는 정반대의 현상을 함께 만들어낸 것이다. 이처럼 극단적 상황에서 정부는 하나의 해결책을 고안해낸다. 굿바이 프로젝트, 즉 개인적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돕기 위한 복지 정책이 시작된 것이다.
주인공 ‘솜니움’은 영롱해변의 안전 요원으로 근무한다. 그의 직업은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지만, 언젠가부터 해변은 삶의 완성을 위한 이들의 죽음이 이어지며 ‘자살 명소’로 지정된다. 해피필스를 통해 죽을 고비를 넘긴 과거로 인해,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솜니움은 그들의 마지막을 함께하는 것이 자신의 일이라 여긴다. 한편 어린 시절 부모의 동반자살로부터 구출된 ‘매매’는 솜니움을 가족처럼 따르며 살아간다. 하지만 솜니움은 ‘굿바이 프로젝트’라는 통합정부국의 복지 사업이 시작되자 ‘인도자’가 되기를 결심하게 되고 매매와 긴 이별의 시간을 준비한다. 곧 다른 행성으로 떠난 솜니움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마지막 시간을 돕는 인도자의 역할을 받아들이고, 지구에 남은 매매는 정부의 ‘자살협력부’에서 일하며 그런 솜니움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이처럼 작품은 솜니움과 매매가 서로를 이해하고 추억하기 위한 긴 시간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누구도 죽음이나 그것이 가져다주는 공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실제로 굿바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많은 이들은 스스로 선택한 죽음 앞에서 절망하고, 뜻 모를 희열에 휩싸이기도 하며, 죽음의 순간에 솜니움을 원망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안도한다. 죽음의 순간까지 그들을 인도한 솜니움이 있으므로. 죽음이라는 속박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