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 “그래서 메타버스가 뭔데?”라고 묻는 이들에게
part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성큼 다가온 미래,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또 하나의 ‘버즈 워드’일까?
메타버스는 어떤 공간인가?
소설 『스노 크래시』의 메타버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속의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다시 정의한다면?
‘메타버스=가상현실’이라는 편견을 깨자
메타버스를 다시 정의하면
메타버스엔 또 어떤 요소들이 있나?
메타버스의 3요소는 ‘현실, 가상, 실감기술’
메타버스에서도 유지되는 현실의 요소 세 가지
지금의 메타버스는 가짜에 불과한가?
아직 완벽한 메타버스 세상은 없다
진짜 메타버스 세상을 향해
메타버스의 유형은 어떻게 나뉠까?
메타버스 유형을 구분하는 법
네 가지 유형의 메타버스
흐려지는 유형의 구분
메타버스는 게임인가?
메타버스를 게임으로 생각하는 이유
게임을 메타버스로 만드는 기술들
콘텐츠는 어떻게 메타버스로 흘러갔을까?
게임 속 경제, 메타버스 경제의 체험판
메타버스화하는 게임, 게임화하는 메타버스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는 어떤 역할을 할까?
아바타란 무엇일까?
또 다른 나, 아바타
메타버스의 세계관이란 과연 무엇인가?
가상세계의 룰, 세계관이란?
메타버스와 세계관
우리는 왜 메타버스에 열광하나?
메타버스의 재부상
망가진 세상, 그리고 유튜브
우리는 언제쯤 메타버스로 이주할까?
이제 막 시작된 이주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의 고도화
part 2 메타버스의 뿌리, 실감기술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술은?
메타버스와 VR, AR
상상력을 뒷받침할 기술들
PC, 콘솔, 그리고 스마트폰
PC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유
아직은 PC와 스마트폰의 시대
미래 기술의 총합, XR
몰입감, 상호작용, 가상이미지
네 번째 물결, XR
완전한 가상현실을 만든다, VR
VR 기기의 앞이 꽉 막혀 있는 이유
오래된
상상 그 이상의 세계가
현실이 되는 세상이 온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에서는 메타버스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지, 메타버스의 요소는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아직 모호한 메타버스의 정의를 다시 내려본다. 2장 ‘메타버스의 뿌리, 실감기술’에서는 완벽한 메타버스 세상을 만들기 위한 조건인 ‘실재감’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실감기술을 비롯한 메타버스 기술들에 대해 알아본다. 3장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플랫폼’에서는 지금 시점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메타버스 세계로 항해하고 있는 플랫폼인 <로블록스> <제페토>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이들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 ‘어떻게 메타버스에 올라탈 수 있을까?’에서는 기업, 기관, 정부까지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으려 메타버스 플랫폼에 공간을 만들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어떤 점을 살펴봐야 하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개인이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함께 설명한다. 5장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어떤 효용을 줄 것인가?’에서는 “메타버스 하면 뭐가 바뀌는데?”라는 이용자들의 질문에 기업은 어떻게 답해야 하는지, 그리고 신기술의 파도 속에서 기업은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알아본다.
추천사
김상균(인지과학자, 강원대학교 교수, 『메타버스』의 저자
미술품 한 점을 소유할 수 있다면, 나는 이 작품이 탐난다. 폴 고갱이 이방인들의 일생을 한 폭에 담아낸 작품, 〈우리는 어디서 왔고, 우리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이다. ‘메타버스의 기원은 어디인가요?’ ‘메타버스는 무엇인가요?’ ‘메타버스의 미래는 어디로 흘러가나요?’ 요즘 많이 받는 이런 질문들에 답할 만한 실마리가 이 그림에 숨어 있지는 않을까 싶다. 인류는 물리적 세상에서조차 온전히 풀어내지 못한 인간 본연에 관한 의문을 초월 세상 앞에서 또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