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카산드라의 저주
1부 하드 메신저
프레임 1 사회경제적 지위: 부, 명성, 위계
유명세를 치르지 않으면서 주목받는 법
우리 모두는 지위를 추구한다
지위의 순기능
광고에 유명인이 등장하는 이유
유명하고 부유할수록 영향력은 강력해진다
프레임 2 역량: 전문성, 경험, 잠재력
옷이 날개다
유능해 보이는 얼굴
자신감과 유능함
자기 홍보의 딜레마
잠재력 대 현실
역량을 무시하지 말 것
프레임 3 지배력: 권력, 우월성, 남성성
타인과의 경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
우리 본성에 각인된 지배력 인식의 유전자
지배력을 드러내는 비언어적 신호
지배력을 드러내는 언어적 신호
지배력은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지배력과 복종
지배력의 필요성
지배력을 얻는 법
프레임 4 매력: 귀여움, 미모, 평균성
매력적인 외모의 기준
매력의 장점
매력을 끌어올리는 법
매력의 단점
하드 메신저에서 소프트 메신저로
2부 소프트 메신저
프레임 5 온화함: 호감, 친절함, 이타심
호감을 주는 사람
온화함을 높이는 법
온화함의 부작용
경쟁적 이타주의
프레임 6 취약성: 솔직함, 개인 서사, 열린 마음
타인을 도우려는 성향
한 개인의 이야기
취약성의 한계
취약한 메신저에 대한 유대감
프레임 7 신뢰성: 핵심 원칙, 일관성, 사과
신뢰할 것인가, 말 것인가
신뢰 매트릭스
맨디 라이스-데이비스 적용
‘믿을 만한 사람’의 진짜 의미
신뢰를 쌓는 법
표정과 행동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비선호 표시
사과의 힘
사람은 달라질 수 있을까
프레임 8 카리스마: 비전, 정열성, 자신감
카리스마의 요소
정열성
직관적 사고
하드 카리스마, 소프트 카리스마
카리스마를 배울 수 있을까
에필로그 모든 메신저를 압도하는 절대 메신저는 존재할까
감사의 말
주석
영향력 있는 메신저는 어떤 프레임으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가?
당신이 전문가가 아니라 ‘유명한 메신저’에 끌리는 이유!
“매일 우리를 좌우하는 메신저 효과에 관해 환상적으로 정리한 책!”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강력한 메신저들이 구사하는 두 가지 전략!
-지배력, 매력이 뛰어난가?(하드 메신저
-대중과 유대를 형성하는가?(소프트 메신저
《메신저》는 메신저 프레임을 5가지로 정리한 에드워드 존스와 테인 피트먼의 연구에서 기원한다. 1982년에 수행된 이 연구는 타인의 인식을 관리하는 도구로서의 메신저 프레임을 훌륭하게 정리했다. 메신저는 역량이 있거나, 도덕적으로 존중할 만하거나, 위협적이거나, 호감을 주거나, 혹은 불쌍한 모습 중 하나의 전략을 취한다는 일종의 프레임워크(개념적 틀를 고안해냈다. 이 책은 이 프레임워크에 기초해 ‘메신저 프레임’을 8가지로 세분화하고, 현재의 상황을 적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오랜 연구를 통해 이론으로 다듬은 것이다.
메신저는 크게 ‘하드 메신저’와 ‘소프트 메신저’로 나뉜다. 하드 메신저는 상대적인 우월함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하드 메신저 프레임은 구성원 간에 계급적 질서를 형성하며, 이 범주의 메신저는 집단 내에서 더 큰 결정권을 부여받고 더 많은 보상을 얻는다. 직장이나 학교 같은 공식 조직뿐 아니라 동료들 사이나 지역 커뮤니티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하드 메신저의 성공에 기여하는 네 가지 프레임으로는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이 있다.
소프트 메신저는 유대감을 형성해 영향력을 발휘한다. 어떤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할 때 우리가 학자나 CEO의 의견만을 구하지 않는 것처럼, 사람들은 하드 메신저의 ‘있어 보이는’ 특성에만 움직이지 않는다. 가장 가까운 친구나 신뢰하는 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바로 소프트 메신저 효과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타인과 협력하려는 강력한 욕구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이다. 소프트 메신저의 성공에 기여하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