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이론적 기초
제1장 원격교육의 정의와 발전
1. 원격교육의 정의와 개념 요소
2. 원격교육의 발전 과정
3. 원격교육의 이론
제2장 이러닝의 의미와 특징
1. 이러닝의 의미와 발전
2. 이러닝의 장점과 단점
3. 이러닝의 유형
제2부 운영의 실제
제3장 이러닝 학습자의 특성
1. 이러닝 학습자의 특성과 경험
2. 이러닝 학습의 준비도
3. 이러닝 학습의 성공과 실패 요인
제4장 이러닝 교수자와 온라인 튜터
1. 이러닝 교수자의 역할
2. 온라인 튜터의 역할
3. 성공적인 이러닝 교수 설계의 전략
제5장 이러닝 플랫폼과 에듀테크 도구
1. 이러닝 플랫폼과 기능
2. 이러닝 플랫폼의 유형과 특징
3. 이러닝 상호작용 지원 에듀테크 도구
제6장 이러닝의 설계와 개발
1. 이러닝 강좌 설계의 절차
2. 이러닝 콘텐츠의 설계 원리
제7장 이러닝의 운영 및 평가
1. 이러닝, 원격교육의 질 관리 의미와 필요성
2. 이러닝 콘텐츠의 평가
3. 이러닝의 과정과 프로그램 평가
제3부 진로와 미래의 방향
제8장 이러닝의 쟁점과 이슈
1. 원격수업과 학습 격차
2. 정보 격차의 정의와 해소 방안
3.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량
4. 저작권과 CCL
제9장 이러닝의 실무와 진로
1. 이러닝의 산업 구조 및 현황
2. 이러닝의 영역별 수행 업무
3. 이러닝의 직업 자격증 및 연수
4. 이러닝 관련 단체 및 학회
제10장 미래 교육과 이러닝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
2.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기술과 실감형 콘텐츠
3. 학습 분석과 맞춤형 학습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