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들여다보기
내 마음에 무엇이 있을까요? 걱정이 가득한가요? 구름이 꼈나요? 하얀 구름이 아닌 검정색 구름이 낀 것은 아닐까요? 《나는 내 마음이 소중해》는 자신의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들여다볼 수 있어요. 화나게 했던 일과 온갖 걱정을 떠올리며 하나씩 정리하는 마법 같은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내 안에 있는 믿음, 자존감, 집중력, 직감 등 모든 것을 끌어내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내 아이의 마음은 건강할까?
지난 2015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에서 분석한 결과를 보면 한국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만족도가 10점 만점이라면 미국, 영국 등의 나라는 6점 이상인 아이가 80%가 넘었어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만족도 6점 이상이 60% 정도밖에 안 되는 거예요. 당연히 아이들 학교생활 만족도도 낮고, 삶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낮을 수밖에요. 물론 과거의 데이터지만 몇 년이 지난 2021년의 현실도 과히 좋다고 볼 수는 없어요. 이런 현실 속에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길은 아이들 마음을 챙겨 주고 응어리진 것을 풀어 주는 일이지요.
평소 마음에 쌓인 무거움과 긴장감, 압박감을 풀어 주고 자신을 살피는 시간을 주는 거예요. 그렇다면 아이는 자존감 높은 아이로 세상을 이겨 나갈 거예요. 친구 관계, 선생님 관계, 부모 관계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내 소중한 마음 챙기기
더욱 좋은 방법은 아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 상처 입은 마음과 스트레스 해소법을 터득하는 것이지요. 사람은 태어나서 상처를 입고 입힐 수밖에 없는 존재예요.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 자세가 필요해요. 《나는 내 마음이 소중해》를 읽으면 아이들이 내면의 힘을 강화하고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힘든 학업과 다양한 긴장 속에서 아이들이 지혜롭게 환경을 대처하고 이겨낸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