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들어가며 6
PART 1 이직의 시대, 당신의 커리어는 제대로 가고 있습니까 17
01│당신의 가치는 얼마입니까 19
공부로 다 이룰 수 있던 시절은 갔다 / 회사에서 인정받는 스펙은 ‘업무 실력’ / 실무 경험이 직장인의 가치를 높인다
02│현재 직급에서 필요한 현실적인 능력은? 25
회사가 요구하는 능력은 직급별로 다르다 / 스펙은 예선전과 같다: 사원~대리 직급 / 업무 실력으로 말한다: 과장~차장 직급 / 팀의 성과로 능력을 말한다: 부장 및 팀장 직급
SELF-CHECK TIME! 이직에 앞서 생각해볼 사항들
PART 2 성공하는 이직은 시작점부터 다르다 39
01│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이직 후 후회한다 41
옮기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 달리는 호랑이의 등에 올라타라: 사업의 성장성 / ‘일잘러’로 인정받을 수 있는가: 성과 창출 가능성 / 미래에 팔릴 만한 경험인가: 업무의 시장성 / 후회 없는 이직을 위한 고려 조건
02│꿈을 현실로 만드는 이직 전략 53
커리어 매직 카펫을 타고 원하는 회사로 가보자 / 회사 내 부서 이동 후 전문성을 통해 타 산업으로 이직 / 전문성을 통해 타 산업 이직 후 회사 내 희망 부서로 이동 / 커리어 매직 카펫의 핵심은 업무 경험과 산업 경험
03│이 안에 다 있다, 이직 패턴 다섯 가지 61
남들이 부러워하는 이직 사례들 / 나만의 무기를 갈고닦자: 업무 전문성을 활용한 이직 / 이직 시 각별히 주의할 사항들 / 그 물에서 놀아본 사람이 유리하다: 산업 전문성을 활용한 이직 / 을에서 갑 회사로 옮겨보자: 특정 산업의 가치사슬을 활용한 이직 / 전문직의 강점을 살려 옮기자: 전문 서비스 경험을 활용한 이직 / 지인 찬스를 이용한다: 지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이직
SELF-CHECK TIME! 회사 분석 & 이직 전략 수립
PART 3 까다로운 첫 관문, 서류 합격하기 87
01│채용 담당자 눈에 드는 이력서 쓰는 법 89
이력서 쓸 때 지
책 속으로
고성장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의 포지션으로, 해당 업무는 향후 희소성이 있으면서 단기간에 성과가 날 만한 자리이다. 이직할 자리가 1번이라고 판단되면 지체없이 이동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전략 컨설팅 회사 출신이 스타트업 임원으로 이직한 경우를 꼽을 수 있다. 몇 년 전부터 전략 컨설팅 회사 출신들이 배달, 이커머스, 숙박업체 등 어느 정도 이름 있는 유니콘 단계에 있는스타트업의 CMO, CSO, COO 자리로 많이 이직했다. 당시 해당 업체들은 두 자릿수 이상의 고성장률을 보이고 있었고, 시장이 형성되는 초기 단계에 진출한 업체라 상대적으로 쉽게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또 한 젊은 나이의 스타트업 임원이기 때문에 추후 이직 시장에서 희소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자리라면 반드시 쟁취하는 것이 좋다.
-p.49
커리어 매직 카펫을 이용한 이동, 즉 업무 경험과 산업 경험을 활용해 단계적인 이동을 하려면 최소 2~3년의 업무 경험이 필요하다. 2~3년은 통상적으로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생기고 업무에 대한 실무 능력이 생기는 시간으로 본다. 물론 무조건 시간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1~2년의 경험이라도 업무와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이직 결정을 해도 된다. 그러나 너무 짧은 시간 내에 섣부르게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p.59
신생 산업 경험을 빨리해보고 이직을 하는 경우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20여 년 전에 이커머스 사업이 시작되었다, 인터파크는 온라인 쇼핑몰의 효시였으며 그 이후 옥션과 지마켓이 오픈마켓 시대를 열었다. 이후 소호몰이 급속도로 생기면서 이커머스의 롱테일 마켓이 형성되었고, 티몬, 위메프, 쿠팡이 생기면서 소셜커머스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후 모바일 거래 비중이 커지면서 이커머스의 중심축이 모바일 커머스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모바일 플랫폼의 강점을 가진 네이버와 카카오가 본격적으로 이에 뛰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