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용어의 문제
1. 담화(談話 혹은 譚話
2. 담화인가, 텍스트인가?
제2장 담화의 속성
1. 담화의 의미
2. 담화 연구의 여러 분야
제3장 담화 분석 연구의 흐름
1. 담화 분석 연구의 개략적인 흐름
2. 비판적 담화 분석의 등장과 그 배경으로서 담화 분석 연구
3. 나라 안의 담화 분석 연구 흐름
제4장 비판적 담화 분석이란?
1. 넓게 보기
2. 깊게 보기
3. 비판적 담화 분석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법
제5장 비판적 담화 분석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
1. 담화와 사회
2. 담화와 이념
3. 담화와 일반 행위
4. 담화와 지식
4.1. 담화에서 지식의 성격과 역할
4.2. 상식과 이념으로서 지식
4.3. 지식으로서 낱말의 의미와 사용
4.4. 지식과 권력
5. 담화와 사회 구조, 사회 이론
5.1.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와 권력
5.2. 우리나라 현실과 사회 구조의 변화
6. 담화와 권력
7. 담화와 갈등
제6장 비판적 담화 분석의 방법
1. 비판적 담화 분석의 대상
2. 비판적 담화 분석 목표
3. 담화의 층위와 담화 분석의 층위
4. 비판적 담화 분석의 방법
5. 비판적 담화 분석의 요소들
5.1. 문법요소
5.2. 내용의 선택
5.3. 이미지 선택
6. 핼리데이의 체계 기능 언어학의 분석 방법
6.1. 이행성을 중심으로 한 체계 기능 언어학의 개요
6.2. 핼리데이의 체계 기능 언어학을 이용한비판적 담화 분석의 연구 사례
제7장 비판적 담화 분석과 국어교육
1. 왜 비판적 담화 분석이 국어교육에 필요한가?
2. 담화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
2.1. 담화 혹은 언어에 대한 연구
2.2. 담화 교육과 비판적 담화 교육
2.3. 국어과 교육과정과 비판적 담화 교육
3. 비판적 담화 교육의 실제 활동
3.1. 덩잇말 수준의 비판적 담화 분석 교육의 내용
3.2. 담화에서 이념 읽어내기
3.3. 엮어 읽기를 통한 사회제도, 이념, 권력의 문제 파악
장별 내용 분석
1장은 용어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담화와 관련된 한자어 표기 문제와 국어학에서 널리 언급되고 있는 담화와 텍스트란 용어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문제는 사소하다고 할 수 있지만 담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이름을 붙이고 부르는 일이 어느 정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2장은 이미 알려져 있는 담화의 속성에 더하여 비판적 담화 분석의 관점에 따라 담화의 의미를 보태었다(1절. 그리고 2절에서는 이 책에서 주로 비판적 담화 분석을 다루고 있지만, 담화에 다른 연구 분야와 비판적 담화 분석의 차이점을 도드라지게 하기 위해 담화 연구의 외연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담화 연구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담화 연구의 뿌리가 우리나라 안에 있지 않고 밖에 있기 때문에 나라 밖에서 이뤄진 담화 연구의 역사를 중심으로 살피고(1절, 2절에서는 그 범위를 더 좁혀서 비판적 담화 분석과 관련성이 높은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3절에서는 양적인 방법으로 나라 안에서 담화 연구가 어떤 모습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훑어보고, 나라 안에서 비판적 담화 연구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4장에서는 비판적 담화 분석을 자리매김하기 위한 논의를 하였다. 1절에서는 주로 비판적 담화 분석에서 해석이나 설명에서 중시하는 맥락을 담화와 관련하여 제시하였다. 말하자면 비판적 담화 분석이 존재하는 자리를 맥락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2절에서는 비판적 담화 분석의 등장 배경을 언급하면서 다른 접근 방법과의 차이를 주로 논의하였다. 3절에서는 페어클럽을 중심으로 하여 대체로 방법에서 자잘한 차이들이 있지만 대부분 일치하는 비판적 담화 분석에서 위도슨과 같은 학자들이 제안한 방법을 언급하였다. 5장에서는 비판적 담화 분석에서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는 개념들을 담화와 관련하여 다루었다. 담화와 사회, 이념이 어떤 관계를 이루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1절과 2절. 3절에서는 담화를 하나의 행위로 볼 때 비판적 담화 분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