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제0장_지적 생산을 최대화하는 독학의 메커니즘
독학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네 개의 모듈
독학의 시스템① 전략: 무기를 모으기 위해 공부한다
독학의 시스템② 인풋: 광범위한 소스로부터 오감으로 행하는 지적 생산
독학의 시스템③ 추상화 및 구조화: 통찰로 이어지는 질문과 조합
독학의 시스템④ 축적: 효율적으로 지식을 끌어낼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제1장_전략: 한정된 시간에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무기를 모으는 법
독학의 전략이란
테마와 장르의 크로스오버
프로듀스라는 곱셈
독학의 전략을 세우면 안테나의 감도가 올라간다
제2장_인풋: 쓰레기를 삼키지 않으면서
아웃풋을 극대화하는 법
인풋의 네 가지 목적
인풋은 단기적 시각으로 족하다
목적 없는 공부야말로 나중에 빛이 된다
너무 마음에 맞는 인풋은 조심한다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고전을 읽는다
관련 분야를 확실히 하고 읽는다
교양주의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
정보는 양보다 밀도
사람이 가장 효율적인 독학의 미디어
질문 없는 곳에 배움은 없다
제3장_추상화 및 구조화: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바꾸는 법
지식을 자유자재로 다루기 위한 추상화와 구조화
추상화의 사고 프로세스
한 분야만 아는 바보 vs. 르네상스인
제4장_축적: 창조성을 높이는 지적 생산 시스템
수족관에서 정보라는 물고기를 산 채로 헤엄치게 한다
지적 축적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밑줄 긋기, 수족관 만들기의 시작
아홉 군데를 골라 옮겨 적기를 한다
고민되면 밑줄을 긋는다
옮겨 적을 때는 비즈니스 및 실생활에 대한 시사점을 써둔다
태그를 붙임으로써 뜻밖의 조합을 낳는다
변화가 빠른 시대를 살아가는 데에는 ‘언런’이 필요하다
제5장_왜 교양이 ‘지식의 무기’가 되는가?
교양을 배워야 하는 이유
교양을 배우는 의미① 혁신을 일으키는 무기가 된다
20세기적 우수성을 이제 종말을 맞이한 지금,
지적 전투력을 높이기 위한 ‘독학의 기술’이 필요하다!
그동안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던 인재들이 사회 구조와 테크놀로지의 변화에 따라 그 가치가 급격히 달라지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에게 새로운 생각과 성공 모델을 익혀야 할 때가 된 것이다. 베스트셀러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의 저자 야마구치 슈는 이때 필요한 것이 ‘독학하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오늘날 모든 지식은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상에 존재한다.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글로벌 브레인’에 언제라도 접속할 수 있는 세계에 살고 있다. 이 책의 목적은 그야말로 ‘앎’이 시대에 뒤처지는 시대에 새로운 독학의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찰스 다윈, 그레이엄 벨,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토머스 에디슨, 라이트 형제…. 이 많은 혁신가들의 공통점은 모두 독학을 했다는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이야기하고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조차 힘든 지금,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만으로 싸우는 것은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앞으로 필요한 것은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힘이며, 그것을 스스로 익힐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독학이다.
전문가를 넘어 지적 혁명가로
“가치가 있는 것은 모두 독학으로 배운다!”
한때 ‘1만 시간의 법칙’이 유행한 적이 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 이상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이다. 그런데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에 너무 집중하다 보니 ‘전문가 신앙’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 전문가 신앙은 조직 내에서 젊은 사람들이나 비전문가의 의견을 ‘아마추어의 헛소리’로 일축하며 조직의 진화를 막고 있다. 역사는 ‘혁명적 아이디어를 내세우는 독학자’와 그것을 무너뜨리려고 하는 ‘고루한 전문가’들의 싸움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의 세계는 독학을 하는 사람들에게 다시없는 무대가 되고 있다. 콘텐츠가 곳곳에 넘쳐나는 지금,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