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세상의 모든 관종에게 바칩니다
1부 관종의 등장
1. 관종에 대한 다른 생각과 새로운 정의
사전에는 없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바로 그 단어 | 관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 극단 행위자로서의 관종 vs. 성향으로서의 관종 | 관심 추종자와 관심병자의 구분
* 나는 어느 수준의 관종에 해당할까? | 관심 추종자 테스트 | 테스트 결과 확인 | 이 테스트를 진행한 이유
2. 현대 사회 관심의 주요 변화
관심의 주요한 변화 2가지 | 관심이 화폐가 되어버린 시대에서 일어나는 일들 | 새로운 관람 가치가 만들어낸 모든 일상의 상품화 | ‘인터넷 밈(MEME’의 세상 속 모두의 몸부림 | 끝없는 게임의 시작 | 넷플릭스 증후군과 필터 오류 | 누군가 내 관심을 대신 필터링해 줄 때 생기는 일
3. 관종의 탄생
새로운 시대, 새로운 꿈 | 이제 일반인도 관심의 중심에 설 수 있다 | 관심받기 위해서 무슨 짓이든 하는 사람들
4. 어떻게 성공적인 관심 추종자로 남을 것인가?
6가지 관심의 유형 | 관심과 핵심 기억의 관계 | 어떻게 핵심 기억에 들어갈 것인가?
2부 관종의 조건 4가지
1. 꺼지지 않는 가시성
눈에 보인다는 것의 의미 변화 |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 | 관심 유도 능력과 실력 모두를 갖춘 톱스타 유형 | 스포츠 세계에서 성공한 톱스타 유형 |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것 | 오랜 기간 포기하지 않는 힘 | 관심 경쟁의 장 | 개인 시장에서 남과 다른 차별화는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2. 고집스러운 협력성
인류가 강압이 아닌 협력을 선택한 이유 | 현대의 개인과 조직인의 협력 | 협력하면서 나만의 색을 잃어버리지 않는 법 | 나만의 색을 유지하는 법 | 쿨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는 법
3. 절대적인 진실성
진정성이 아닌 진실성을 이야기하는 이유 | 진정성 호소라는 약발이 먹혔던 과거 | 잘나가던 유튜버들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계기 | 끊임없는 주작
‘관심 추종자’가 되는 올바른 방법
‘꺼지지 않는 가시성’과 ‘감당할 수 있는 적정선’에 주목하라
뉴미디어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참여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1인이 콘텐츠를 만들고 그 콘텐츠로 화폐 가치를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개인의 활동 영역은 더 이상 거대 방송 시장에 묶여 있지 않다. 오히려 구독자가 원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아는 유튜버가 거대 미디어에 ‘먹히는 콘텐츠’가 된 오늘날, 개인은 ‘주목받기’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평범한 개인 스스로가 주목을 획득해야 하는 지금 얼마나 더 지속적으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가의 문제에 당도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꺼지지 않는 가시성’을 관종의 조건 중 한 가지로 내세운다. 많은 경쟁자 사이에서 관심 유도 능력뿐만 아니라 실력을 갖춰야 하는 건 물론이고, 개인 시장에서 남과 다른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 시장의 빈틈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일반 상품 시장의 변화처럼 개인의 관심 시장도 더 촘촘하고 세분화된 카테고리 안에서 그 자리를 메워야 한다. 그저 남들과 같은 ‘먹방’, ‘운동’ 유튜브가 아니라 새로운 배경과 행동으로 주목성을 끌어올려야 하는 것이다.
새로움만으로는 눈길을 끌 수 없자 주목성에만 열을 올리는 우를 범하는 사례도 있다. 대중의 시선은 이전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새로움과 자신의 취향을 그들에게 바라면서도 그들 행동의 알맞고 바른 정도를 판단한다. 가시성만큼이나 ‘감당할 수 있는 적정선’이 중요해진 이유다. 오로지 관심과 그 관심의 교환 가치에 매달리며 더 극대화된 관심을 위해 자극된 행동에 치중하는 사례는 쉽게 접한다. 하지만 그런 개인은 대중에 외면당하기 일쑤라는 것 또한 빠르게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누구라도 관심받을 수 있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그 관심을 무기로 삼고 시장을 장악한 ‘관심 추종자’가 되기 위한 올바른 방식을 이야기한다.
기업뿐 아니라 사회에도 필요한 관심의 전략!
‘고집스러운 협력성’과 ‘절대적인 진실성’으로 관심을 획득하라
이 책이 말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