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_한국인의 개성과 영혼
1장. 한국인, 우리는 우리를 제대로 알고 있나?
1. 진짜 한국인의 얼굴을 본 푸른 눈동자 ┃ 한국인은 확실히 잘생긴 종족이다 ┃ 한국인은 자연스럽고 당당하다 ┃ 자유분방하고 쾌활하고 호탕한 한국인 ┃ 나는 ‘진짜 한국인’을 만나고 싶다 ┃ 일을 빠르게 배우는 비범한 한국인
2. 정말 몰라? 한국인의 잠재력 ┃ 한국인은 인정이 많고 통이 크다 ┃ 한국인의 폭식문화 ┃ 냉정과 열정, 평온과 분노의 한국인 ┃ 호랑이를 때려잡는 한국인이 비겁하다니!
3. 강인함과 당당함은 한국 여성의 힘! ┃ 한국 ‘아줌마’의 기원 ┃ ‘공처가’임을 숨기고 싶어 하는 한국 남자들 ┃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여자들이 빨래만 하고 있다니! ┃ 한국 여성의 미(美, 청순, 수수함, 세련됨 ┃ 백인 우월주의를 공격한 다부진 논객, 박마리아 ┃ 아름답고 강한 한국 여자들
2장. 100년 전 우리는 이렇게 살았다
1.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는 한국인 ┃ 한국인의 자연 예찬, “좋소?” ┃ ‘문명과 야만’의 눈으로 본 서울의 거리풍경 ┃ ‘혼욕’을 하는 일본인들은 과연 청결한가? ┃ “일본의 음악은 우리의 음악과 필적할 수 없다” ┃ 재밌는 풍경들: 과거 시험의 날, 새해 축제, 투석전
2. 누리기만 한 특권층, 한국 발전의 걸림돌 ┃ 한국의 특권층은 누구인가? ┃ 늘 무언가를 먹거나 잠을 자고 있는 특권층┃ 백성은 무조건 복종만 하지는 않았다 ┃ 고종에 대한 기억들 ┃ 열강들은 왜 한국에서 무질서를 부추겼나 ┃ 가치 있는 통치 기구가 될 수 있었던 독립협회
3. 한국의 종교, 뿌리가 없다고? 한국은 기독교가 자발적으로 뿌리내린 유일한 나라 ┃ 사회적으로는 유교, 철학적으로 불교, 고난에 처했을 때는 영혼 숭배 ┃ 기독교인이 되어도 내면에 뿌리박혀 있는 샤머니즘 ┃ 동학에 깊은 관심을 보인 서구인들 ┃ 기독교는 한국인의 정신에 얼마나 맞을까 ┃ 왜 3·1운동을 선교사들에게 비밀로 했나
3장. 오인된 역사, 이젠 우리도 바로 볼 때다
출판사 서평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 한 당찬 여성작가가 유럽에서 발견한 우리의 잃어버린 100년 *
우경화 하는 일본을 향한 한 당찬 여성작가의 지성적 저항.
문화부장관, 교수, 변호사, 역사학자, PD, 가수 등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들의 강력 추천.
한국인이 세계사적 주체로 나아가는 데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매력적인 한국인의 ‘정신적 DNA’에 대한 치밀한 역사학적 보고서.
▶ 왜 대한민국이 아닌 ‘내한민국’인가?
망언 반복하는 아베 신조와 하시모토 도루에게 보내는 준엄한 메시지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 한 당찬 여성작가가 유럽에서 발견한 우리의 잃어버린 100년 *
우경화 하는 일본을 향한 한 당찬 여성작가의 지성적 저항.
문화부장관, 교수, 변호사, 역사학자, PD, 가수 등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들의 강력 추천.
한국인이 세계사적 주체로 나아가는 데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매력적인 한국인의 ‘정신적 DNA’에 대한 치밀한 역사학적 보고서.
▶ 왜 대한민국이 아닌 ‘내한민국’인가?
망언 반복하는 아베 신조와 하시모토 도루에게 보내는 준엄한 메시지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을 펼친 독자들의 첫 질문은 “왜 대한민국이 아닌 내한민국인가”일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해 저자 이숲은 이런 대답을 내놓았다. “현실비판적 시각 속에서 사회민주화 운동에 경도됐던 스무 살엔 놓치고 있던 걸 이제야 알게 됐기 때문”이라고. “내가 사랑할 수 있는 ‘내’ 나라를 지금에야 발견했다는 것을 제목 속에 담고 싶었다”고. ‘486세대’의 일원이기도 한 이숲은 20대 시절 단련된 비판의식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탐구와 연구, 삶을 통해 축적된 경험으로 마침내 ‘내’가 사랑할 수 있는 ‘내’나라 대한민국을 찾아낸 것이다. 이는 단지 민족주의적 아집이 아닌 보편적 관점의 획득이고, 또 다른 형태의 ‘신앙고백’이기도 하다.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의 출간을 전후한 이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