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 성냥팔이 소녀를 위하여
1장 마음의 온도, 관계의 온도
온도와 사회성
2장 인체라는 기계
체화된 인지
3장 동물은 체온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까
사회적 체온 조절
4장 사람도 펭귄이다
체내 온도조절장치 작동법
5장 어미 쥐는 따뜻하다
애착과 발달
6장 시상하부만이 아니다
문화와 언어
7장 집을 팔고 싶다면 추운 날을 선택하라
집, 물건, 광고의 온도
8장 우울증에서부터 암까지
건강과 질병 치료
9장 코스타리카 사람들은 행복하다
기후와 행복감
후기: 체온은 어떻게 인간을 바꾸었나
감사의 말
우리 뇌는 사회적 체온을 예측하는
기상 관측 기계다
호흡과 함께 체온 조절은 모든 동물에게 가장 중요한 생명 유지 활동 중 하나다. 남극에 사는 황제펭귄은 혹한의 추위를 견디기 위해 서로 몸을 밀착해 체온을 나눈다. 수천 마리가 한덩어리로 뭉쳐 있는 이 허들링 덕분에 무리 밖은 기온이 영하 45도로 떨어져 꽁꽁 얼어 있지만, 무리 안은 37.5로 따뜻하고 훈훈하게 유지된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진화 과정에서 작동하는 체온 조절을 위한 강력한 선택압은 인간으로 하여금 따뜻함을 추구하도록 이끌었다. 모성 애착은 어머니의 온기에 기반하는데, 이것은 사회적 애착을 위한 내적 작동 모델을 만든다. 인간은 유아기에 부모 보살핌을 받으면서 체온과 사랑 사이 연관성을 배운다. 아기는 맹목적인 사랑을 쏟아붓는 부모의 품에 안겨 물리적 온기와 사랑, 안전, 친근감 같은 사회적 온기가 동일한 개념임을 인식한다. 이 아기가 자라서 아동기, 청년기를 보내고 성인이 되면 그 인식 체계들이 활성화된다. 친구와 가족은 믿을 수 있을까? 외롭고 힘들 때 그들은 나를 따뜻하게 감싸줄까? 나를 위험한 냉기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줄까? 우리 뇌는 사회적 체온을 예측하는 기상 관측 기계인 셈이다.
전자기기와 디지털 통신 기술이 발전한 덕분에 오늘날 우리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더라도 서로 연결될 수 있다. 그러나 물리적 근접성이 사라지면서, 인간은 서로 소통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매개물인 접촉과 온기를 박탈당했다. 이제 온도는 전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물리적 온도가 법정에서의 선고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날씨가 추운 날에 집을 살 가능성이 더 크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 밝혀졌다.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 온도 변화가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온기와 냉기
단순한 언어적 비유일까, 생리적 명령일까
어떤 사람을 묘사할 때 ‘따뜻하다’ 혹은 ‘차갑다’는 단어를 추가하면 이 사람을 바라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