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숨이 차오를 때까지 - 웅진 우리그림책 72 (양장
저자 진보라
출판사 웅진주니어(웅진
출판일 2021-03-29
정가 13,000원
ISBN 9788901249704
수량
자기만의 속도로 꿋꿋하게 달리기
제3회 웅진주니어 그림책 공모전 수상작

<숨이 차오를 때까지>는 각자의 보폭과 속도로, 오래달리기를 하듯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선명한 주제 의식과 생동감 넘치는 표현력이 돋보이는 역동적인 작품으로, 마치 등장인물들과 함께 뛰는 듯한 느낌이 든다. 신예 진보라 작가는 <숨이 차오를 때까지>로 제3회 웅진주니어 그림책 공모전 입상, 2020년 볼로냐 아동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나미콩쿠르에 입선하며 작품 세계의 첫발을 힘차게 내디뎠다.

“다들 나처럼 힘이 들까?”
하루하루 숨차게 달리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응원

오래달리기는 다른 사람과의 경쟁이라기보다는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타고난 순발력으로 성큼성큼 달려 나간 사람도, 어설픈 자세로 느릿느릿 뛰는 사람도, 결국은 숨이 차고 다리가 후들후들 떨리는 순간이 온다. <숨이 차오를 때까지>의 다섯 아이들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자신만의 속도로 달린다. 그만 멈추고 싶을 때는 함께 뛰는 친구들을 보며 다시 힘을 낸다. 독자들은 다섯 아이들이 각자의 호흡으로 달리는 모습을 보며, 인생이라는 긴 트랙을 살아갈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숨이 차오를 때까지>는 하루하루 종종대는 삶에 숨이 찰 때, 나만 혼자 뒤처진 느낌이 들 때,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벅찬 완주의 날이 올 거라고 힘차게 격려하는 그림책이다.

숨소리와 진동까지 느껴지는 놀라운 생동감

<숨이 차오를 때까지>는 크게 심호흡을 하고 읽으면 좋은 책이다. 거칠게 흔들리는 여러 겹의 선과 중첩된 이미지가 달리는 사람의 몸동작을 실감 나게 보여 준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장거리 주자의 가쁜 호흡, 땅을 박차는 힘찬 진동, 두근대는 심장 소리, 땀 냄새가 밀려온다. 교차되는 발의 모습, 묵묵히 달리는 그림자, 터질 듯한 표정 등 다양한 장면 연출도 생동감을 높인다. 진보라 작가는 <숨이 차오를 때까지>를 작업하며 운동장을 셀 수 없이 뛰었다. 그리고 달릴 때의 힘듦, 일